• 최종편집 2024-04-16(화)
 

8ad4b31c8701a18b7aaae27e235792032938fec7.jpeg

연쇄 강간범 런던 경찰관 데이비드 캐릭이 16일 법정에서 유죄를인정했다.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런던 경찰 당국은 연쇄 강간범이 경찰관이 되는 것을 막을 기회가 9번이나 있었지만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런던 경찰관 데이비드 캐릭(48)이 16일 법정에서 유죄를 인정한 뒤 "영국 최악의 강간범 중 한 명"이 경찰관으로 밝혀졌다는 소식이 영국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악했다. 이날 수낙 영국 총리 대변인은 충격적인 사건이라고 말했다. 경찰 당국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일부 여성 단체는 캐릭과 같은 사람들이 경찰에 합류해서는 안된다며 강력히 호소하고 있다. 


데일리 메일은 캐릭의 범죄사실이 폭로된 후 경찰 당국은 수천 명의 경찰관에 대한 긴급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17일 스카이뉴스는 캐릭이 2003년부터 2020년까지 여성을 성폭행한 사건 48건을 포함해 80여 건이 넘는 성범죄를 저질렀다고 보도했다. 캐릭은 16일 법정에서 유죄를 인정했고, 다음 달 초 법원에서 선고가 내려져 장기 투옥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영국 언론은 성폭행 외에도 캐릭이 어떻게 '경찰' 신분을 이용해 피해자를 통제하고 압박했는지도 폭로했다.


레이첼이라는 이름의 피해자는 그녀가 경찰로부터 수갑을 차고 놀림을 당했으며 캐릭은 그녀를 경박하고 무례하게 대했다고 말했다. 레이첼은 "당신은 경찰이다. 이렇게 하면 잡힐까 봐 두렵지 않는가?"라고 물었고 캐릭은 "나는 경찰이기 때문에 전혀 두렵지 않다"라고  대답했다. 캘릭은 심지어 자신이 경찰에서 높은 위치에 있다며 "아무도 나를 건드리지 않을 것"이라고 큰소리 쳤다. 레이첼은 캐릭이 경찰서 물증고에 있는 보석을 집으로 가져갔다고도 폭로했다.


영국 언론은 캐릭 사건이 런던경찰 내부 관리의 혼란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경찰에서 잔인하고 까칠하기로 유명한 캐릭은 동료들로부터  ‘나쁜 놈 데이비드’라고 불렸다.


캘릭은 경찰에 입대하기 전 절도 혐의로 체포됐지만 1년 뒤 무사히 경찰에 입성했다. 경찰에서 20년간 자격심사를 두 차례 받았지만 캘릭은 무사히 통과했다.


고위 경찰관인 영국 노팅엄 경찰서 피쉬 전 국장은 "경찰 내부 관리에 문제가 있어 기존 경찰관과 경찰 입대 지원자 중 잠재적 ‘나쁜 사람’을 가려낼 수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경찰에 많은 악당이 숨어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런던경찰청은 현재 1100명에 가까운 경찰관이 연루된 가정폭력과 성폭행 사건 1600여 건을 수사 중이다.


지난해 새로 부임한 룰리 런던경찰청장은 경찰이 "여성을 실망시키고 런던 시민들을 실망시켰다"고 인정하면서 이 사건에 대해 사과했다. 


룰리는 경찰 내 잠재적인 위험 요소에 대한 정보를 경찰 및 국가 정보 데이터베이스와 대조하고 경찰의 내부 조사 보고서를 3월에 영국 내무 장관과 런던 시장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영국 ‘가장 악랄한 강간범’ 경찰 경력 20년…영국 전역 충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