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동포투데이]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워싱턴 방문을 앞두고 14일, 기자회견에서 “서방 지도자들에게 동아시아가 제2의 우크라이나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알렸다”고 말했다. 그는 “우크라이나의 상황이 동아시아의 내일이 될 수도 있다”며 서방에 중국과 북한에 맞서 싸울 것을 호소했다.


그는 다른 G7 국가 지도자들에게도 “동아시아 지역의 안보 환경에 대한 강한 위기감을 표명했다”고 전했다. 이어 “일본 주변 정세는 동해와 남중국해 지역의 현상 변화를 의식하고 있는 데다 북한의 미사일 활동이 격화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기시다는 일본이 첨단 기술에 중요한 반도체의 대중국 수출을 제한하는 데 미국과 함께할지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과 이념이 비슷한 나라들에게 반도체는 경제 안보와 직결된다”며 “우리는 더 긴밀히 소통하고 이 문제를 어떻게 다룰지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철수 북한 외무성 국제기구국장은 14일, 담화를 통해 국제사회를 무법천지로 만든 근원은 바로 미국과 그 추종세력의 강권과 전횡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일본의 군사대국화 야망은 국가 간 대립과 분열을 고취해 국제사회의 비난과 반대에 부딪힐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메드베데프 러시아 연방안전보장회의 부의장은 14일, 바이든과 기시다 후미오가 핵무기에 합의한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같은 미국에 대한 충성심을 보여주는 일본의 치욕은 귀국 후 각료회의에서 할복을 해야 씻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시다 후미오 “동아시아, 제2의 우크라이나 될 수도 있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