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바그다드에서 술레이마니 이란 고위장성이 미군에 의해 피살된 지 3주년이 되는 가운데 6일 이라크 사법당국이 술레이마니 공격을 명령한 도널드 트럼프 당시 미 대통령에게 체포영장을 발부했다.


2020년 1월 3일 바그다드 국제공항 인근에서 술레이마니 이란 고위 장성과 이라크 민병대로 무장한 ‘인민동원조직’ 부지휘관 무한디스 등이 미군의 무인기 공격에 숨졌다.


이 공격은 도널드 트럼프 당시 미국 대통령이 지시해 이라크의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이라크 최고 법사위원장은 최근 발표한 연설에서 트럼프의 체포영장에 대해 증거가 충분하며 범죄에 가담한 모든 사람에게 지위와 관계없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라크 법률 전문가 알리 타미미는 “체포영장 발부는 절차에 따라 이뤄졌다”며 “트럼프가 이번 공격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트럼프는 이번 공격의 공모자이며 체포영장은 당사자가 출석하거나 결석한 상태에서 발부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3일(현지시간), 이라크는 미군의 공습으로 숨진 술레이마니 고위 장성을 추모하는 가운데 술레이마니 암살에 가담한 피고인 명단 발표와 함께 트럼프와 마이크 폼페이오 등 총 94명의 미국 시민이 연루됐다고 미 뉴스위크가 보도했다.


이라크 사법부 국제담당 부책임자인 카짐 가리바바디 최고인권위원회 사무총장은 “사법당국이 필요한 정보를 수집했으며 94명에 대한 최소 3권의 완전한 문서가 준비됐다”고 밝혔다. 그 94명 중 주요 피고인은 트럼프, 폼페이오, 매켄지 전 미 중부사령부 사령관 등 3명이다.


또한 미국 시민 94명 외에도 이라크 시민 17명과 독일 및 영국 시민, 미 상인도 포함됐다. 가리바바디는 공소장의 초점은 미국 시민권자인 피고인이라며 “사법 절차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3일, 술레이마니를 추모하기 위해 이라크 각지에서 집회가 열렸으며 많은 시민들이 이라크 국기와 술레이마니 초상화를 손에 들고 반미 구호를 외쳤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라크, 트럼프 미 전 대통령에 체포영장 발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