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미국의 최근 러시아 군사 공급망에 대한 제재 명단에 대만 회사가 등장해 대만 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미국 국무부와 재무부 외국자산통제판공실은 개인 14명과 28개 기관 등 러시아 군사공급망에 대해 제재를 가하고 항공기 8대를 폐쇄재산으로 지정했으며 대만 루이위안테크(銳元科技)도 명단에 포함됐다고 대만 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타이베이시 네이후(內湖)에 위치한 이 회사는 2016년 설립돼 주로 전자부품 도매업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해 대만 재정부는 15일 "리위안테크놀로지는 러시아 군사 R&D 기술회사가 장악하고 대만에 본사를 둔 엄호회사로, 주로 아시아 기업으로부터 전자부품을 조달해 러시아 군사 R&D에 필요한 것을 공급하고 있다"고 긴급 대응했다.

 

한편 대만 경제부는 루이위안테크가 러시아 국적의 1인 회사로 올해 3월 군사용 반도체를 러시아에 판매한 정황을 포착하고 6월 수출허가증을 발급하지 않는 한편 재무부 관무서와 함께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루이위안 러시아 국적의 책임자는 대만에 또 다른 회사가 있고, 역시 전자부품 도매업을 하고 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대만 경제부는 아직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대만 외교부는 관련 조사에 경제부가 필요하면 기꺼이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대만 내 네티즌들은 민진당 당국을 향해 “남의 장단에 맞춰 춤추는 개”라고 비판했다. 또 “왜 미국에 발맞춰 동분서주하느냐”는 네티즌들의 반응도 있었다.

  

러-우 전쟁이 터지자 대만 당국은 지난 4월 '러시아로 수출되는 첨단 품목 목록' 57개를 발표했다. 사업자는 수출을 하기 전에 관련 부서에서 발급한 전략적 하이테크 상품 수출 허가증을 미리 취득해야 한다. 당국의 '줄서기' 행태에 대해 도내에서는 대만 경제에 불리하다는 쓴소리가 나오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미 대러 제재 명단에 대만기업 등장, 대만 당국 긴급 대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