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e824b899a9014c08da667a554284b90279f4f4ef.jpeg
대만 현지 시민단체들이 펠로시의 대만방문에 항의해 집회를 열고 있다.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대만 언론 중국시보는 2일 소식통을 인용해 미 백악관과 군부가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을 만류했고, 민진당 당국도 펠로시 의장 초청을 비밀리에 철회했지만, 이로 인해 펠로시의 질책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만 누리꾼들은 펠로시가 대만 2300만 주민의 안전을 불쏘시개로 삼아 대만에서 불장난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나는 당신과 함께 행동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했다.


중국시보는 펠로시 의장이 민주당 하원의원 5명을 이끌고 1일 싱가포르에 도착한 뒤 말레이시아, 한국, 일본 등의 일정이 남아 있지만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숨겨진 대만이라고 전했다. 펠로시 등은 2일 밤 9~10시 전용기를 타고 타이베이 쑹산 군용 비행장에 도착해 3일 오후 8시 차이 총통을 예방한 뒤 이날 정오께 출국할 것으로 알려졌다.


보도에 따르면 대만 주미대표부는 펠로시 주미대사가 20일 샤오미친 주미대사에게 전화를 걸어 8월 3일 대표단을 이끌고 대만을 방문할 계획이었으나 대만 측이 요청을 철회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직접 실태를 파악했다.샤오미친은 "초청 철회설은 없다"며 "메시지 전달이 다소 어긋난 것 같다"고 주장했다. 펠로시 의장은 샤오미친에게 올해 1월과 4월 두 차례 대만 방문을 검토했고, 이번 3차 계획이 잡혀서야 대만 방문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중간선거를 맞아 의회는 추진해야 할 입법 업무가 많지만 시간을 내어 대만을 방문할 용의가 있다"며 대만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이어  "이보다 더 적절한 시기는 절대 없다"며 "이번 방문이 실패하면 다음에 대만을 방문하게 될 하원의장은 다른 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샤오메이친은 펠로가 8월 초를 대만을 방문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로 평가한다면 당연히 환영할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중국시보는 또 커트 캠벨 국가안보회의(NSC) 인도태평양 담당 조정관은 22일 밤 샤오메이친과 통화에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이 22일 펠로시 장관에게 브리핑에서 "지금 대만 방문 시 발생할 수 있는 안보 위험과 중국의 위협"이라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캠벨은 백악관이 7월 중하순 펠로시 장관에게 대만 방문 리스크를 연일 설명하며 "펠로시가 화가 날 줄은 몰랐다"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직접 요청해야 고려하겠다고 계획을 바꿨다고 밝혔다. 캠벨 차관보는 바이든 부통령의 현재 확진 상황과 정치 현실 때문에 펠로시를 직접 말릴 가능성은 없다고 털어놨다.


한편 소식통들은 민진당 당국이 1996년 대만 미사일 위기 못지않은 '대만 위기'를 잘 알고 있어 7월 18일 대만 방문 가능성이 언론에 보도되자 은근히 요청을 철회했으나 펠로시의 책망에 리셉션을 계속 준비했다고 전했다.

 

한편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 가능성에 대해 중국 측은 최근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1일 중국 외교부 정례 브리핑에서 자오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펠로시가 언제 어떻게 대만에 가더라도 그녀는 하나의 중국 원칙과 중미 3대 공동 성명을 심각하게 위반하고 중미 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할 것이며 정치적으로 나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펠로시가 대만을 방문하면 중국은 주권과 영토 보전을 위해 단호하고 강력한 대응 조치를 취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펠로시, 백악관 만류와 대만당국 초청 철회에도 '대만 방문' 고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