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1일(현지 시간)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여부는그녀에게 달려 있다고 밝혔지만 이와 관련해  중국에 긴장을 고조시키지 말라고 촉구했다.


보도에 따르면 블링컨은 뉴욕에서 열린 핵확산금지조약 관련 유엔 심의총회에 참석한 뒤 펠로시 의장이  대만을 방문하기로 결정하고 중국이 일종의 위기를 일으키거나 다른 방식으로 긴장을 고조시키려고 한다면 전적으로 중국의 책임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런 발언은 '내가 네 집에 가서 도발할 테니 격노하지 말라'는 강도 논리를 그대로 드러낸 것과 다름 없다. 블링컨은 또한 "펠로시 장관의 방문이 결정된다면 우리는 그들(중국)이 더 이상 사태가 악화되지 않도록 책임 있는 행동을 취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로이터통신이 이 기사를 트위터에 올리자 블링컨의 논리에 많은 누리꾼들이 반대의견을 표했다. 일부 네티즌은 "펠로시는 왜 대만에 가서 남을 가르치려 하느냐", "완전히 미국의 도발이고, 우리는 이제 중국이 좀 더 지혜롭게 대처하기 바랄 뿐이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복수의 대만 언론들은 1일 펠로시 일행이 2일 저녁에 대만에 도착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시간은 오후 9시에서 10시 30분 사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밤을 보낼 경우 타이베이시 중산구 또는 신의구의 호텔에 투숙할 수 있다.  미국 대만협회(AIT)가 미국 방문자들을 하얏트호텔이나 메리어트호텔에 묵게 하는 것이 관례라고 밝혔으나 호텔 관련 부서에서 확인하지 않았다.

한편 1일 중국 외교부 정례 브리핑에서 자오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펠로시가 언제 어떻게 대만에 가더라도 그녀는 하나의 중국 원칙과 중미 3대 공동 성명을 심각하게 위반하고 중미 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할 것이며 정치적으로 나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펠로시가 대만을 방문하면 중국은 주권과 영토 보전을 위해 단호하고 강력한 대응 조치를 취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블링컨, 중국에 펠로시 대만 방문시 "긴장악화 자제" 촉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