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76.png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28일, 니혼케이자이신문 보도에 따르면 중국 소셜 소프트웨어가 해외에서 그 재능을 뽐내고 있다. 국내 시장의 치열한 경쟁을 피하고 개발 단계에서 해외 시장을 하루빨리 선점하는 것이 전략이다. 일부 앱은 1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를 석권할 수도 있다.


베이징 쿤룬테크는 지난 4월 투자자 대상 발표회에서 온라인 노래방앱 스타메이커가 2021년 26개국 음악·오디오 앱 다운로드 1위를 차지했다고 자신 있게 소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2년에도 동남아, 북아프리카,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선도하고 유럽과 중남미 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스타메이커는 이용자가 각종 노래와 동영상 등을 친구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2018년부터 동남아와 중동에서 유행하고 있다. 2021년 말 기준 누적 가입자 수는 2억4000만 명을 넘는다. 이용자들은 노래방앱을 이용해 부른 노래를 온라인에 올릴 수 있다.


실제로 이 앱은 중국에서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고 신문은 전했다. 처음부터 해외 시장을 겨냥해 국내에서 홍보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중국 역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해외에 집중돼 규모가 커지고 있다. 쿤룬테크의 2021년 실적 속보에 따르면 주력인 해외 소셜 소프트웨어 사업 매출은 14억위안으로 2020년보다 57% 증가했다.


보도에 따르면 환쥐그룹(歡聚集團)은 전 세계 150여 개국에서 생방송 위주의 비고 라이브 사업을 하고 있으며 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3000만 명을 넘어섰다. 예일그룹(雅樂集團)은 음성 소셜 플랫폼 얄라의 운영 주체다. 이 플랫폼은 온라인 행사 등을 통해 현지 문화를 적극 접목해 중동에서 이용자가 늘고 있다.


이들 기업이 해외사업 확대에 공을 들이는 근본 원인은 중국 시장이 갈수록 포화상태이기 때문이다. 중국에서는 대형 인터넷회사 텐센트가 개발한 위챗 같은 소프트웨어가 생활 인프라로 자리 잡았다. 반면 아프리카와 아시아 일부 지역에서는 소셜 소프트웨어가 아직 대중화 단계에 있다. 중국 기업들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의도다.


실제로 기업들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외에도 게임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다른 애플리케이션(앱)과 결합해 사용자를 붙잡아 두는게 목적이다. 팡한 쿤룬테크 관계자는 인터넷 관련 행사에서 인도·인도네시아·아프리카가 모바일 시대에 접어들었다며 이는 "좋은 기회"이며 "소셜 소프트웨어가 최고의 비즈니스"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日 언론, 중국 소셜 소프트웨어 해외서 인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