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한국 정부가 딜레마에 빠진 가운데 미국이 글로벌 반도체 산업 연합인  '칩4 동맹' 구상을 제시하며 8월 말까지 가입 여부를 회신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정부는 동맹에 가입하면 관련 산업이 중국에서 리스크나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767675.png

미국은 당초 올 3월 한국·대만·일본과 반도체 4자 동맹 구상을 내놓으며 중국에 맞설 반도체 산업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었다. 연합뉴스는 미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미 정부가 한국 측에 8월 31일까지 추가 여부에 대한 답변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한국의 유력 경제전문지 '비즈니스코리아'와 '헤럴드코리아'는 한국 정부의 상황을 설명하는 데 '딜레마'를 동시에 사용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중국에서 사업을 많이 하고 있다. 삼성전자 시안공장에서 생산하는 낸드플래시는 전체 낸드플래시 생산량의 40% 이상을 차지하며 SK하이닉스의 전체 D램 칩 생산량의 45%는 우시에서 생산된다.


그러나 '코리아비즈니스'는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한국이 결국 4자 동맹 가입을 선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한 전문가는 "미국은 장비·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대만은 파운드리 분야에서 일본은 부품·소재 분야에서 앞서 있어 한국은 이들 없이는 반도체를 생산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또 다른 전문가는 "한국 정부가 해야 할 일은 미중 사이에서 실용주의를 추구함으로써 한국 기업에 대한 잠재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한국은 미국과 소통하고 있지만 아직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한국 대통령실은 14일 미국 측과 반도체 생산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면서 "미국 측은 지난해 6월 공급망 심사보고서에서 반도체 분야 협력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한국이 미국 주도의 칩 동맹에 가입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논평을 거부했다.


중국은 한국의 최대 교역 상대국이다. 한국무역협회(KITA)에 따르면 2021년 한국의 메모리 반도체 수출액 690억 달러 가운데 48%가 대중국 수출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딜레마에 빠진 한국’, 미국의 ‘칩4 동맹’ 가입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