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7월 9일 중국 국가통계국은 6월 전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기 대비 2.5%, 공업생산자물가지수(PPI)는 6.1%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전년 대비 1~6월 평균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1.7%, 공업생산자물가지수는 7.7% 증가했다.


궈리옌(郭丽岩) 중국거시경제연구원 종합상황연구실 주임은 "상반기 국제 인플레이션의 고공행진 배경하에 중국 물가가 전반적으로 안정적이었고 결과가 어렵게 나왔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하반기에는 소비자물가지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완만하게 상승하고 생산자물가지수가 하락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돼 연중 물가가 안정될 것으로 내다봤다. 동시에 물가상승의 영향을 경계하면서 공급과 가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통계에 따르면 지난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2.5%로 전월 대비 0.4% 상승하는 등 지난해 베이스가 낮아진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식품 가격이 2.9% 올라 전월 대비 0.6% 상승하여 소비자물가지수 약 0.51% 상승에 영향을 미쳤고 비식품 물가 2.5% 올라 전월 대비 0.4% 상승하며 소비자물가지수 약 2.01%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

 

저우마오화(周茂华) 중국 에버브라이트 은행 금융시장부 연구원은 "6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상승한 것은 식료품 서비스 가격 상승과 지난해 낮은 기저효과에 힘입은 것"이라고 밝혔다.


주목할 점은 6월 소비자물가지수의 전년 동기 대비 상승폭 2.5% 가운데 지난해 가격 변동의 꼬리물기 영향이 약 1.2%포인트, 신규 가격 상승 영향이 약 1.3%포인트로 추산된다는 점이다. 식료품과 에너지 가격을 뺀 핵심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1% 상승해 전월보다 0.1%포인트 증가했다.

 

원빈(温彬) 민성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에너지·식품 영향을 제외한 핵심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모두 개선돼 소비 수요가 회복된 것으로 반영됐다"고 밝혔다. 


궈타이쥔안증권 리서치 보고서도 "핵심 소비자물가지수 데이터는 소비, 특히 오프라인 서비스 소비의 초기 회복 징후를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6월 CPI 전년 동기 대비 2.5% 상승…상반기 물가 안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