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7일, 외신에 따르면  6일 라브로프 러시아 국방장관은 베트남 방문시“서방은 돈바스와 우크라이나에서 사망한 민간인에 대한 책임을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5일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군은 특별군사작전을 계속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 군사전문가들은 조만간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군의 대규모 군사행동이 추가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6일, 스웨덴과 핀란드의 나토 가입에 대해 자이체프 러시아 외교부 공보담당 부국장은 “러시아를 상대로 한 지정학적 게임에 합류하였다”며 “이 두 국가는 모스크바의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 "갈등 장기화할 것"


이날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베트남 외무장관을 만난 뒤에 있은 브리핑에서 “러시아군이 서방의 대우크라이나 무기 지원을 중단시키기 위해 우크라이나 여러 도시를 공격했다는 키이우의 발언은 터무니없는 거짓말”이라고 밝혔다.


라브로프는 또 “러시아 국방부 언론이 제공한 정보가 사실이며 키이우가 어떻게 설명하든 서방은 민간인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6일 러시아 국영방송은 쇼이구르 국방장관은 5일 국방부에서 열린 콘퍼런스콜에서 우크라이나에서 취해진 특별군사작전은 러시아 최고통수권자가 지시한 모든 임무를 완수하는 대로 끝날 것이라며 현재 러시아 군인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고 민간인의 안전에 대한 위협을 제거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서방 국가들이 우크라이나의 충돌을 늦추려고 2만8000t이 넘는 군용 화물을 우크라이나로 운송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들 무기의 일부는 결국 암시장에 들어가 중동 전역으로 확산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5일, CNN에 따르면 카리나 장 피에르 백악관 수석 대변인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미국의 지원으로 돈바스의 충돌이 장기화될 것으로 미국 정부는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카리나 장 피에르는 “그동안 군사행동에서의 양측 승리와 실패를 지켜봤다”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우리의 지지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러시아가 협상 준비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며 “미 수뇌부는 키이우가 모스크바와의 협상에서 가장 유리한 위치에 서도록 계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슬라뱐스크 초점으로


러시아군의 차기 행보에 대해 러시아 '이즈베스티아'는 6일 '도네츠크 인민 공화국' 지도자 푸슬린이 5일 '이 순간 '루한스크 인민 공화국'이 해방됐다. 육군과 우리 국군은 현재 도네츠크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러시아 군사전문가 슈리긴은 리시찬스크와 세베로도네츠크 등의 도시 공략은 러시아군과 루간스크 인민무력을 피로하게 만들었다고 말했다.이에 따라 푸틴은 휴정을 선언했다.


한편 러시아군의 짧은 숨통을 틔운 틈을 타 우크라이나군은 셰비르스크바흐무트 방어를 시도하고 있지만 패전 후 혼란으로 이들이 오래 버틸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 이어지는 대규모 전투는 슬라비얀스크와 크라마톨스크 지역에서 펼쳐져 도네츠크 내 우크라이나군은 분쇄될 가능성이 크다. 


6일, 러시아 ‘자유언론’에 따르면 영국 정보당국은 러시아가 이미 상당수의 병력을 이줌 쪽으로 이동시켰다고 보고했다. 우크라이나군의 거센 저항에도 불구하고 러시아군은 계속 이곳에 병력을 집결했다. 러시아군 ‘동부’와 ‘서부’의 클러스터 부대는 현재 슬라비얀스크에서 북쪽으로 약 16㎞ 떨어진 곳에 있으며 슬라비얀스크 전투는 돈바스 전투의 다음 고비가 될 가능성이 높다.


자폴로주 민군공통정부 주요위원회 위원 블라디미르 로고프는 수요일 '솔로비요프 라이브'라는 프로그램에서  "자폴로주 영토의 72~73%가 해방됐다"고 밝혔다.140km에 이르는 전선의 중심이자 최대 도시인 자폴로주는 현재 우크라이나군이 장악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군인들 훈련을 위해 영국으로


영국 '인디펜던트'는 5일 존슨 영국 총리가 젤렌스키와의 전화통화에서 영국이 우크라이나에 앞으로 며칠에서 몇 주 안에 도착할 자주포 10문과 기타 무기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같은 날 월리스 영국 국방장관은 첫 번째 우크라이나군이 영국에 도착했으며 몇 달 안에 군사 훈련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크라이나 군인들은 사격 훈련, 전장 응급 처치, 현장 훈련 및 순찰 전술을 포함한 기본적인 영국 군사 훈련 과정에 참가하게 된다.


러시아위성통신은 볼커 전 미정부 우크라이나 특사가 현재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제공한 '하이마스' 다연장 로켓 시스템과 NASAMS 대공미사일 시스템이 운송중에 있다고 밝혔다고 5일 전했다. 그러나 스페인 '헤럴드'는 서방이 러시아를 자극하지 않기 위해 미국의 '패트리어트' 대공 미사일 시스템을 우크라이나에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6일 보도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러시아-우크라이나 "중요한 전투 준비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