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0.png
독일 북부 도시 루민에 위치한 ‘노드스트림’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터미널이다. (사진 제공: 노드스트림)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독일 연방 네트워크청 클라우스 뮐러 국장은 “독일이 러시아로부터 가스 공급을 중단하고 올해 유난히 추운 겨울을 겪지 않는다면 독일의 기존 가스 비축량으로 1~2개월 정도 버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뮐러는 독일의 Funk Media Group과의 인터뷰에서 이 같은 언급을 했다.


뮐러는 앞서 소셜미디어에 ‘노드스트림-1’ 파이프 라인이 7월에 연례적으로 폐쇄되는 등 러시아 가스 공급이 중단될 것이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지난 1일, 독일 경제기후∙보호부(BMWK)에 따르면 독일의 가스 비축량은 가스 저장능력의 약 61%에 달한다. EU는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러시아 천연가스를 제외하고 6차례의 제재를 가했다. EU 이사회는 지난 6월 27일 회원국들이 올겨울까지 가스 저장능력의 80%, 다음 겨울까지 90%를 비축하도록 하고 회원국 간 가스 공유를 허용하도록 하는 규정을 승인했다.


2011년 건설된 ‘노드스트림-1’ 파이프 라인은 러시아 비보르트에서 발트해 해저를 거쳐 독일로 가는 러시아 가스관이다. 가스프롬은 지난 6월 중순 독일 지멘스사의 가스압축기 납품 지연 등으로 가스관 ‘노드스트림-1’ 파이프 라인 송출량을 줄였다고 밝혔다. 지멘스 측에 따르면 지멘스는 캐나다의 대러시아 제재 여파로 장비를 러시아에 반납할 수 없었다. 독일 경제기후∙보호부 대변인은 4일(현지시간) 지멘스 설비의 캐나다 관련 상황을 놓고 캐나다 및 EU 위원회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또 ‘노드스트림-2’ 파이프 라인 설치 사업이 중단된 뒤에도 파이프라인에 남아 있는 천연가스는 사용할 수 없어 인증을 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노드스트림-2’는 러시아에서 우크라이나를 거쳐 발트해를 거쳐 독일로 직행하는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이다. 평가부터 완공까지 10년 이상이 걸렸고 총 110억 달러의 비용이 들었다. 러시아·독일·프랑스·네덜란드·오스트리아 등이 공동 출자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정세 변화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2월 22일 "노드 스트림-2"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프로젝트의 인증 절차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독일, 천연가스 비축량 곧 바닥…“1~2개월 버틸 정도만 남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