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1128800705_16568912548921n (1).png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3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해풍이 부는 가운데 중국 북방의 톈진(天津)항에 특별한 ‘손님’인 ‘워이징하이(維京海)’ 로로선이 입항했다.   

 

중국 허베이(河北) 딩저우(定州)에서 온 차량 660대가 이 로로선에 실려 칠레 리르켄항으로 이동하면서 남미 신규 항로가 개설됐고 베이징·톈진·허베이 지역의 수출 통로가 더욱 넓어졌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전 세계 해운 가격 변동성이 심해 ‘컨테이너 하나 구하기도 힘든 상황’으로 해상운송에 의존하는 무역업체들이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었다.  

 

다행스럽게도, 올 들어 중국의 공급망이 안정되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6월 30일 중국 북부의 국내외 무역 운송 가격의 풍향계인 톈진운항지수(TSI)는 5월 말보다 0.48%, 연초보다 3.39% 하락한 1883.11로 하락세를 이어갔다. 이 가운데 북부 국제컨테이너운임지수(TCI)는 연초보다 13.37% 하락한 3073.01로 마감했다.


이를 두고 톈진 국제무역해운서비스센터 관계자는 국제 컨테이너 운송가격 하락이 TSI 하락의 주요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코로나19 예방과 통제 상황이 전반적으로 좋아지고 해운 공급망 가동 효율이 높아짐에 따라 주요 항로의 운임 가격이하향 조정되었고 운항 지수가 안정 반락하여 수출 기업의 조업 재개와 항만 수송의 안정적 '회복'이라는 긍정적인 신호를 방출하였다.

 

남쪽의 구불구불한 해안선을 따라 안정화 추세는 중국의 또 다른 경제 발전 지역인 장강 삼각주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상하이 양산심해항 4단계 자동화터미널에서는 컨테이너 부두가 풀가동됐고 1만톤급 선박이 잇달아 바다의 지평선을 향하고 있다. 200km 이상 떨어진 양쯔강 양저우항에서 풍력 블레이드와 풍력 설비 부품을 실은 벌크선이 동중국해 하류로 항해했다. 

 

무더운 여름, 중국 남부의 몇 개의 주요 거점 항구가 전력을 다해 운송을 보장하고, 새로 건조된 선박들이 잇따라 시험 항해를 하는 배경에는 공업 기업의 왕성한 활력이 있다.  

 

상하이해운거래소가 발표한 주간통계에 따르면 7월 1일 상하이 종합수출컨테이너 운임지수는 4,203.27로 연초 역사적 최고치인 5,109.60보다 20% 가까이 하락했다. 

 

업계 관계자는 해운지수의 궤적은 올해 기업들이 직면한 컨테이너 운송 시장의 변화를 반영해 수급의 모순이 완화되고 운송 비용과 효율성이 정상으로 돌아오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해운 지수는 또한 중국 연해 지역의 국내 무역 순환의 발전 활력을 반영합니다. 랴오닝성 해안을 둘러보면 항구는 분주하고 질서 정연하며 효율적이다. 올해부터 운영 중인 "대련-닝보" 국내 항선은 물류 및 운송 보장을 위한 새로운 "다리"를 건설하여 동북 지역과 장강 삼각주 지역 간의 경제 순환을 촉진하고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국내 연안 컨테이너 운임도 비교적 안정적이다. 6월말 연안컨테이너화물지수는 1520.75로 연초 대비 2.41% 소폭 상승했다.

 

보원광(薄文廣) 난카이 대학교 빈하이 개발 연구소 부원장인 Bo Wenguang은 국제 운송 가격과 비교할 때 국내 무역 운송 가격 곡선이 중국 경제의 현재 상황을 더 잘 반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안정이 지배하는 해운지수는 해운 수급이 기본적으로 정상화되었음을 나타내고 있어 다음 경기 회복을 위한 중요한 지표가 된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주요 국제 선사들은 중국의 주요 수출 항로에 총 987만 TEU를 배치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의 자료에 따르면 1월부터 5월까지 중국의 총 상품 수출입액은 16조 374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8.3% 증가했다. 글로벌 산업 체인 및 공급 체인에서 중국의 위치가 더욱 공고해졌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해운지수, 中 산업사슬 공급망의 안정적 방향 제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