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스페인 일간지 Rebelion는 23일 '나토(NATO·나토)가 인도·태평양 지역에 다시 초점을 맞췄다'는 제목의 인도 O.P 진달글로벌대 아누라다 체노이 교수의 글을 게재했다. 


문장은 나토의 중국 억제 전략은 중국의 발전으로 이익을 보는 대다수의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은 중국을 위협으로 여기지 않는다며 1970년대 이전 미군이 주도했던 아시아와는 달리 대다수 아시아 국가들은 다극화된 세계를 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문은 다음과 같이 요약 편집한다.


나토의 인도-태평양 1차 목표는 중국의 영향력을 억제하고 미국과 나토의 1위 지위를 유지하는 것이다.


NATO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직면한 아시아 국가들의 대응과 입장은 일관적이지 않다. 주로 싱가포르, 일본 등 소수만이 나토의 중국 억제 정책을 지지하고 있으며 미얀마, 라오스 등은 중국 편에 서고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 브루나이는 중립을 선언했다. 역내 신흥 강대국인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도 NATO와 호주-영-미 동맹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몽골, 스리랑카, 네팔 등 나라와 다른 작은 나라들은 거리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인도는 '4자 안보대화' 체제의 일원이지만, 주로 기술과 무역협력에 초점을 맞춰 중국과 나토의 어떤 대결에도 말려들지 않기를 바란다.


대다수 아세안 회원국과 태평양 섬 국가들은 나토의 전략적 이니셔티브를 우려하며 미국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라는 압력에 저항하고 있다. 이 지역에서 NATO의 과도한 활동, 중국에 대한 억제, 군사·전략적 동맹의 확대는 이 지역 어느 나라에도 불리한 긴장을 조성하고, 나아가 지역 군비 경쟁과 무기 확산, 핵화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냉전시대에도 극구 피한 것이라는 게 이들 국가의 일반적인 견해다.


대다수 아시아 국가들은 중국의 글로벌 굴기 덕을 보고 있다. 일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일대일로(一帶一路) 같은 인프라 프로젝트는 아시아의 많은 지역에서 교류를 확대하고 성장을 촉진했다.


중국은 이미 인도를 제외한 몇몇 인접국과의 육지 국경 분쟁을 해결했으며 남중국해 문제 등을 외교적으로 해결하려 하고 있다. 대다수 아시아 국가들은 중국을 위협으로 여기지 않으며  어떤 긴장이나 지정학적 경쟁에도 휘말리는 것을 원치 않는다. 또한 아세안 국가들은 국내 문제에 집중하기를 원한다.


중국은 또한 어떠한 군사 동맹에도 속하지 않는다. 개발도상국과 남부 국가의 일부로 여겨질 뿐이다. 중국은 다른 아시아 국가들을 파트너로 공정하게 대우하며 대외 원조와 개발 원조는 무조건적이다. 그리고 아무도 이 지역의 가치사슬과 공급망의 일부인 중국의 무역을 바꾸고 싶어하지 않는다.


현대 아시아는 1970년대 이전 미군이 주도했던 아시아와 달리 대다수 아시아 국가는 지지와 협상이 가능한 다극화 세계를 원한다.미국과 나토의 견제, 배제, 제재, 중상모략, 위협 정책은 아시아에서 통하지 않을 것이며 아시아는 다극화 세계의 역전을 원하지 않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나토의 중국 견제, 아태 국가들 동의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