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62b6afb7a310fd2bec91ca10.jpeg

 

[동포투데이 김다윗 기자]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은 중국이 유엔 2030 지속가능개발 어젠다 이행을 지원하기 위한 실용적 조치를 취할 것을 약속하며 '통합·평등·균형·포용적' 글로벌 개발 동반자 관계 구축을 촉구했다.


시 주석은 24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글로벌 발전에 관한 고위급 대화'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수십년간의 글로벌 발전 이익을 잠식하고 있고, 유엔 2030 어젠다 이행이 난항을 겪고 있고, 지역 격차가 계속 벌어지고, 식량·에너지 안보에 위기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뤄졌다.


시 주석은 1960년대 말 산시(山西)성 황토고원(黃土高原)의 작은 마을에서 농부로 일했던 경험과 지난 수십 년간 이 지역 주민들이 겪은 극적인 변화를 거론하며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서만 더 나은 삶과 사회 안정을 위한 인민의 꿈이 실현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국제정세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개발 추진에 대한 국제적 공감대 형성과 지속가능한 국제환경 조성하고 글로벌 발전을 위한 새로운 동력 육성 등에서 공동 노력할 것을 주문했다.


"전 세계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살아야 번영이 지속될 수 있고 안전이 보장되며 인권이 견고하게 기반을 잡을 수 있다"


그는 개발을 국제 의제에 최우선으로 두고 UN 2030 의제를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어떤 국가나 개인도 뒤처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신흥시장과 개발도상국이 평화와 발전, 협력의 통합을 통해 힘을 찾으려는 의지가 더 강하다며 개발 문제를 정치화하고 소외하고 '울타리가 높은 작은 마당'을 만들고 제재를 가하고 분열과 대립을 선동하는 국가들을 비판했다.


시 주석은 또 "보호주의 움직임은 부메랑이 될 것이며 배타적 블록을 구성하려는 사람은 결국 스스로를 고립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재는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으며 분리와 공급 중단 관행은 실현 가능하지도 지속 가능하지도 않다"고 덧붙였다.


이어 지난해 유엔총회에서 자신이 제안한 글로벌 개발 이니셔티브를 언급하며 "중국은 개발도상국으로서 유엔 2030 의제 이행을 계속 지원하고 글로벌 개발협력에 더 많은 자원을 할당하며 빈곤감소, 식량생산과 공급, 청정에너지 등 우선 분야의 협력을 진전시키기 위해 모든 당사국과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주석은 "남남협력기금을 글로벌개발기금과 남남협력기금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이미 투입된 30억달러 외에 10억달러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UN 평화 개발 신탁 기금에 대한 투자도 늘릴 것이라고 했다.


그는 중국이 거버넌스 경험 교류와 상호학습 증진을 목적으로 국제개발 경험 및 지식공유 플랫폼, 글로벌개발진흥센터, 개발을 위한 글로벌 지식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이 지속가능발전 2030 의제 이행을 위해 최대한 힘을 모으기 위해 청년발전에 관한 글로벌 포럼을 개최하고 청년발전 글로벌 실천계획 출범에 참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회의에는 18개 개발도상국의 지도자들이 참가했다. 이들은 유엔 2030 어젠다 이행을 강화하기 위한 국제협력 증진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폭넓은 합의를 도출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상들은 글로벌 개발 이니셔티브가 개발도상국의 우려와 요구를 대변하며, 유엔 2030 아젠다의 이행을 가속화하기 위해 국제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개발 자원을 동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중국이 제시한 글로벌 개발 이니셔티브(Global Development Initiative)와 글로벌 안보 이니셔티브(Global Security Initiative)에 대해 감사와 전폭적인 지지를 표했다.


정상들은 빈곤퇴치, 코로나19 대응, 식량안보 등 국제협력이 강화되기를 희망했다. 그들은 빈곤, 불평등 및 개발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기 위해 글로벌 개발 이니셔티브와 지역 개발 전략 간의 시너지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정상들은 또한 일방적인 제재의 파급효과와 이것이 취약한 개발도상국에 끼친 심각한 피해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회의에서는 의장의 성명도 채택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시진핑, 글로벌 발전 최우선… 동반자 관계 구축 강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