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1211658338_16555525169881n.jpg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17일(현지시간) 제25차 상트페테르부르크 국제경제포럼에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정치·경제 문제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그는 현재 글로벌 경제상황 악화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특별군사행동과는 별개”라고 지적했다.  

 

푸틴은 “서방은 낡은 지정학적 환상에 기초하여 현재의 글로벌 경제수칙을 의도적으로 훼손하였으며 국제사회 전체가 어려운 시기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과거 코로나19로 중단됐던 무역·생산·물류 등이 새로운 시련을 겪고 있다”고 덧붙였다. 


푸틴은 “지금 세계는 지정학적·경제적·기술적·국제관계 전반에 걸쳐 혁명적·전복적·불가침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에도 서방은 이를 저지하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푸틴은 또 서방의 대 러시아 제재 속도와 수는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으며 대러시아 경제 전격전은 성공하지 못했다고 언급했다. 


푸틴은 러시아가 특별 군사행동에 나선 것은 “필수적인 조치”라며 “정세가 정상화되면 우크라이나와의 관계 개선은 필연적”이라고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은 또 러시아가 핵무기로 다른 나라를 위협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당일 타스통신은 루간스크 무장세력의 발표를 인용해 세베로도네츠크시 질소비료공장에 포위돼 있던 우크라이나 무장세력 일부가 투항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세베로도네츠크 공단을 지키는 우크라이나군은 약 2500명으로 이 중 4분의 1이 외국인 용병이다. 


한편 17일(현지시간),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소셜미디어에 올린 글에서 “우크라이나의 국가 안보와 주권, 영토 보전이 전례 없는 위협에 직면했다”며 “이에 대한 대응의 일환으로 러시아인의 입국 정책 수정을 정부에 권고했다”고 밝혔다.  

 

이에 슈메갈 우크라이나 총리는 “이날 정부는 오는 7월 1일부터 러시아인에 대한 비자 면제 혜택을 취소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17일 우크라이나 국영통신에 따르면 니키포로프 우크라이나 대통령 공보담당 비서는 이날 일부 EU 국가 지도자들이 젤렌스키에게 러시아와 협상을 권유했다는 소문을 부인했다. 젤렌스키는 16일 키이우에서 프랑스·이탈리아·독일·루마니아 정상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크라이나만이 러시아와 협상할 시기와 조건을 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통신은 또 17일 오전 루간스크 지역 러시아군이 세베로네츠크와 리시찬스크를 연달아 포격해 많은 인명피해를 초래하였으며 러시아군의 각종 구경포와 미사일 타격의 주요 타깃은 아브디프카라고 보도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푸틴, 서방 국제규범 파괴 비판…우크라이나, 러시아인 무비자 입국 취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