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776.png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22년 6월 17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상트페테르부르크 국제경제포럼(SPIEF)에 참석하고 있다. [Photo/Agencies]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7일, 러시아가 서방의 제재를 견뎌냈으며 모스크바에 대한 경제적 '전격전'이 성공할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제2의 도시인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제25차 상트페테르부르크 국제경제포럼(SPIEF) 연설에서 미국이 다른 나라를 '식민지'로 취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서방은 모스크바가 2월 24일 우크라이나에서 '특별군사작전'을 개시한 이후 현대사에서 가장 심각한 경제 제재를 가했다.


푸틴이 군사작전을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을 때  장내에서 박박수갈채가 터져 나왔다.


푸틴은 "군사작전은 어렵지만 필요하다"며 "EU의 제재로 인해 4000억 달러 이상의 손실을 입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인플레이션과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화폐 발행'과 같은 EU의 경제 정책을 비판하고 급진주의 길로 걷고 있는 EU가 "정치적 주권"을 잃었다고 지적했다.


푸틴은 또한 세계 곡물 시장의 가격 상승에 대해 자국의 책임이 아니라며 미국이 세계 시장에서 화폐를 찍어 식량 가격을 끌어올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러시아는 곡물과 비료 수출을 늘릴 준비가 되어 있으며 아프리카와 중동에 곡물을 수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경제가 정치에 인질로 잡혀 있고 많은 국가의 정치인들이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많은 실수를 저질렀기 때문에 푸틴 대통령의 연설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러시아 다보스(Russian Davos)라고 불리는 이 연례 포럼은 로스콩그레스재단(Roscongress Foundation)이 주최한다. 올해는 "새로운 세계의 새로운 기회"라는 주제로 4일 간의 행사가 토요일까지 계속된다.


본회의에 앞서 푸틴은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 바하근 하차투랸 아르메니아 대통령, 밀로라드 도디크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세르비아계 대통령등과 회동했다.


페스코프에 따르면, 포럼의 일부 사항의 변경으로 푸틴의 세계 통신사 수장들과의 전통적인 만남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대신 군사 특파원, 뉴스 부서장들, 그리고 러시아 TV, 온·오프라인 매체의 대표들을 만난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도 이번 포럼에서 화상연설을 했다.


러시아의 사업가 올레그 데리파스카는 중국의 지도자가 러시아의 가장 중요한 경제 포럼 중 하나에서 연설하는 것을 보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그는 두 이웃이 교육, 문화,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좋은 관계를 누리고 있다며 양국이 원자재 공동 가공 협력을 강화하면 세계 시장에서 양국의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러시아 신문 코메르산트는 일부 러시아 기업들이 제재 속에 이미 수출의 일부를 서방에서 동쪽으로 우회시켰다고 보도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푸틴, 대우크라이나 군사작전 의지 재확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