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777.jpeg

 

[동포투데이 김현나 기자] 15일 영국 '타임즈' 보도에 따르면 홍콩은 교과서 내용을 전면 수정했다. 신판 교과서는 홍콩이 영국의 식민지가 아님을 분명히 했다.


신문은 시민과 사회발전(공민과) 신판 교과서는 역대 중국 정부가 아편 전쟁 이후 홍콩을 영국에 양도한 "불평등" 조약을 인정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교과서는 영국은 홍콩을 '식민지'로 다스렸을 뿐 1997년 홍콩이 반환되면서 홍콩 통치가 끝났다고 주장했다.


홍콩 명보(明報)에 따르면 3개 출판사가 심사를 위해 제출한 4개의 공민과 교과서에 '홍콩은 식민지가 아니다'라고 명확히 명시돼 있다. 이 교과서는 올해 9월부터 사용에 들어간다. 


'명보'는 또 식민지와 식민지 지배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보충 자료가 있는 교과서가 있다고 전했다. 즉, 어떤 나라가 어떤 지역을 식민지로 선언하면 그 나라는 그 지역의 주권과 통치권을 향유하고, 식민 통치를 하면 그 나라는 주권이 아니라 그 지역에 대한 통치권만 갖게 된다는 뜻이다.


이어 "중국은 홍콩의 주권을 갖고 있고 영국은 홍콩에 식민통치를 하였을 뿐이므로 홍콩은 영국의 식민지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SCMP에 따르면 지난해 교과서 수정문은 영국의 홍콩 통치를 국제협약에 반하는 점령으로 기술했다. 1997년 홍콩 반환은 베이징이 "홍콩에 대한 주권 행사 재개"로 묘사되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홍콩 신판 교과서, '식민지 문신' 과감히 제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