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약 50% 폭락했던 러시아 루블화가 최근 200% 가까이 반등하면서 루블화 환율은 V자형 롤러코스터를 탔다.


루블화는 지난 3월 세계 최악의 통화에서 최근 세계 최고의 통화로 기록되기까지 두 달여밖에 걸리지 않았다.

 

이런 ‘대역전’은 어떻게 완성됐을까? 러-우 전쟁 이래 러시아는 서방국가들의 일련의 제재를 받았다. 예하면 루블화는 국제은행금융통신협회(SWIFT)에서 퇴출당하고 러시아 수출입 제품에 대한 각종 금지 조치가 내리는 등으로 서방의 경제 제재가 잇따랐다.


이 여파로 루블화는 지난 3월 7일 1루블당 0.0064달러로 올해 최저치로 떨어졌다.


그러나 루블화는 대역전을 펼치며 실제의 수복을 넘어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지난 5월 24일 1루블은 장중 한때 최고 0.018달러까지 치솟아 종전 최저점 대비 200% 가까이 반등했고 연초 대비 상승폭도 35%를 넘었다.


6월 들어 환율은 1루블당 0.016달러 선에서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루블화는 올해 세계에서 가장 좋은 성과를 낸 통화”라고 평가했다.


러시아가 올해 석유와 천연가스 수출로 벌어들일 수입이 2850억 달러, 즉 석유와 천연가스로 지난해보다 20% 많은 8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미국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지난 2일 보도했다.


또 영국 일간 ‘가디언’은  러시아가 대서방의 경제전을 승리에로 이끌고 있다고 보도했다.


서방의 잇단 제재는 러시아 경제를 짓누르기는커녕 에너지 가격을 끌어올리고 서방 국가들의 인플레이션을 끌어올려 루블화 환율을 더욱 강하게 만들었다.


홍콩 화싱증권(华兴证券) 수석 경제학자이자 수석 전략분석가인 팡밍(庞溟)은 “주관적으로 러시아의 무역 결제와 채무 상환, 자본 통제, 자체통제 지급체계 구축 등 일련의 조합이 단기적인 루블화 가치 하락 압력을 상쇄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선 러시아가 자국과 천연가스 교역을 요구하는 ‘비우호’ 국가와 지역은 러시아 은행에 루블화 계좌를 개설해 천연가스 교역을 결제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러시아 측이 이를 위약으로 간주할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번 루블화 결제 조치로 현재 20개 이상의 유럽 기업이 루블화로 러시아 천연가스로 구매해야 하는 등 수요처에서 루블화 환율을 지원하고 있으며 올겨울을 대비해 비축하려는 가스 수요가 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루블화 환율은 수요처에서도 더 큰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러시아는 또 기업과 개인이 ‘비우호’ 국가의 채무를 루블화로 상환할 수 있도록 허용해 국제 신용을 유지하면서도 루블화 가치 하락 압력을 일부 상쇄할 수 있게 됐다고 팡밍은 분석했다. 다음 러시아 중앙은행이 긴급하게 금리를 올려 시장 변동성을 다림질하고, 저금의욕을 높여 예금자들의 뱅크런을 줄이고, 외화를 사들이는 루블화 매도 등을 요인으로 삼았다.


러시아는 주민들이 외화은행 계좌에서 웃돈을 인출하거나 외국 은행 계좌로 송금하는 것을 제한하고, 외국인 고객의 특정 외화 인출이나 루블화 자산 판매 제한, 가스 수출업자에게 외화 수입의 80%를 팔고 루블화를 사도록 하는 등 포괄적 임시자본통제 조치를 취해 환율 안정을 꾀했다.


팡밍은러시아의 NSPK 국가결제시스템과 미르페이카드가 국제결제 거물들의 러시아 철수, SWIFT 네트워크의 러시아 제거에 따른 불편함을 어느 정도 방지하고 러시아 내 은행 거래가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팡밍은 또 객관적으로 볼 때 러시아 석유·농산물·원자재 등 대량 상품에 대한 국제사회의 강력한 수요로 인한 무역흑자와 에너지 가격 전망 수정이 잇따랐고 루블화 환율이 반등하는 ‘V’형 자세를 보이는 것을 지지해 서방의 러시아 제재 효과를 약화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루블화의 역상장 배경에는 실물자산의 중요성이 높아진 가운데 러시아의 중요 에너지 생산국이자 수출국 위상이 자리 잡고 있다는 게 펑원성(彭文生) 중국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의 일가견이다.


최근 러시아의 경험에서 보듯 역세계화와 탈 금융화 속에서 실물자산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한 나라의 화폐에 대한 대량상품의 지지 역할이 증대될 전망이다.


올 상반기 루블화의 선전은 러시아 에너지 무기 전략이 뒷받침한 반면 하반기에는 곡물 수요가 급증하면서 루블화의 새로운 ‘뒷배’가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팡밍은 “루블화 환율이 단기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것은 러시아 금융경제가 아직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지만 루블화 환율은 중장기적으로 불확실성이 남아 있음을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팡밍은 이 같은 불확실성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강도, 규모, 협상 결과 등 여러 가지 진전과 관련이 있고 유EU 등 서방 경제권의 에너지 구조 조정, 대러시아 에너지 의존 탈피 계획의 실행력도와 전환 속도와도 관련이 있으며러시아-서방국가, 나아가서는 글로벌 금융시장 가동과 경제 회복 전망과 관련이 있다고 분석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루블화 ‘깜짝 역전’…달러 대비 200% 폭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