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9989.png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7일,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은 6일부터 10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제9차 미주정상회의에 미국 측이 쿠바, 베네수엘라, 니카라과 등 3개국 정상들을 초청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자신도 불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페스 오브라도르는 “미주 모든 국가가 참석하는 게 아니라면 미주 정상회의라고 할 수 없다. 그런 정상회담이 열린다 해도 그것은 간섭주의의 낡은 정치를 되풀이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로페스 오브라도르는 마르셀로 에브라드 외교장관이 이 정상회의에 멕시코 측 대표로 참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정부가 6일 열리는 미주 정상회의에 쿠바, 니카라과, 베네수엘라 등 나라 정상들을 초청하지 않은 것은 이들 국가에 ‘민주적 문제’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로페스 오브라도르는 미주 국가들이 미국의 외면을 받는다면 이번 미주 정상회의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달 27일 쿠바 아바나에서 열린 제21차 미주볼리바르연맹 정상회의에서 참석자들은 미국 측이 정치적 동기로 일부 국가를 배제한 것을 비난하면서 ”미국의 일방적 결정이 서반구 다자관계를 심각하게 후퇴시켰다”고 입을 모았다.


쿠바 정부는 6일 미국 정부가 미주 정상회의에 쿠바, 베네수엘라, 니카라과를 제외하겠다고 공식 발표한 것에 대해 주최국의 특권을 남용한 배타적 행위를 ‘반민주적이고 독단적’이라면서 “수용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로페스 오브라도르 불참에 찬사를 보내며 베네수엘라, 쿠바와 니카라과에 대한 미국 측의 ‘차별적 행동’을 비판하고 미국 정부가 이번 정상회의를 ‘실패’시켰음을 강조했다.


루이스 라칼레 포우 우루과이 대통령은 6일 소셜미디어를 통해 “코로나19에 감염돼 이번 미주정상회의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가브리엘 보리치 칠레 대통령은 6일 캐나다를 방문해 미국 측의 거부 정책을 비판했다. 보리치는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배제는 통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멕시코는 미국과 인접해 있어 미국의 중요한 교역 파트너이자 중남미 이민자 유입에 대응하는 주요 협력국이기도 하다. 미국은 이번 미주정상회의를 계기로 이민문제와 경제적 도전을 논의하고자 한다.


여러 서방 언론은 로페스 오브라도르 불참이 미국의 ‘외교적 난감’이 됐다고 전했다. 미 백악관과 국무부 모두 로페스 오브라도르의 미주 정상회의 보이콧 영향을 희석시키려 하고 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와 백악관은 “미국 측은 멕시코의 입장을 ‘이해’하고 있다”며 로페스 오브라도르가 다음 달 워싱턴을 방문해 바이든 대통령과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벤저민 거단 미국 우드로윌슨국제학자센터 중남미 담당 전문가는 “멕시코 대통령의 불참으로 미주 정상회의가 ‘큰 공백’이 생겼다”면서 “미국의 외교적 에너지가 대량 소진됐다”고 말했다.


AP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과 해리스 부통령은 최근 아르헨티나와 온두라스 정상 등 가능한 한 많은 미주 정상들이 참석할 수 있도록 전화 통화를 했다. 두 정상은 앞서 미주정상회담에서 멕시코의 입장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현지시간으로 6일, 알베르토 페르난데스 아르헨티나 대통령은 미주 정상회의에 참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은 바이든과 만나거나 통화한 적이 없어 한때 불참 의사를 내비쳤다. 그러다가 크리스토퍼 도드 전 미 연방 상원의원이 정상회담 특별보좌관으로 중남미 여러 나라를 방문해 보우소나루 참가를 권유하자 마음을 바꿨다.


4년 전 페루에서 열린 미주정상회담에 도널드 트럼프 당시 미국 대통령이 불참했다. AP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중남미와의 관계 복원을 원하면서 40억 달러 지원 방안을 의회에 상정시키는 등 중남미 정책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미 꼼수에 반발한 멕시코 대통령, 아메리카 정상회의 참석 거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