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43434.jpeg
사진은 러시아 국방부가 1일 공개한 러시아군이 '허리케인' 로켓런처를 이용해 우크라이나군을 공격하는 모습이다. (사진/AP)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러시아 일간 이즈베스티야에 따르면 안드레이 카르타폴로프 국가두마(의회 하원) 국방위원장은 1일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서 전술을 바꾼 뒤 병력 피해를 거의 입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 국방부 산하 한 위원회는 이날 러시아군의 대우크라이나 3단계 특별군사행동 목표는 니콜라예프주와 오데사주, 하르코프주를 장악하는 것이라고 했다.

 

카르타폴로프는리아노보스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 현재 부상자가 남아 있긴 하지만 전술을 바꾼 뒤 병력 피해를 거의 입지 않고 있다"며"이는 전술과 전투 방식을 바꾼 결과"라고 말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지난 3월 러시아군 1351명이 전사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1일 러시아 국방부 산하 위원회는 특수군사작전 3단계 목표를 발표했다. 여기에는 니콜라예프주, 오데사주 및 하르코프주 지역의 통제가 포함된다. 러시아군은 돈바스에서 우크라이나 민족주의자들과 우크라이나 정부군을 소탕한 후 3개 주로 진군할 예정이다.


독일의 군사전문가인 롤랑 카르텔 퇴역 중장은 러시아가 수일 내에 돈바스 전체를 장악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이 전문가는 러시아가 순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러시아군 전술에는 마리우폴과 기타 항구가 위치한 크림 반도까지 육로를 통합하는 것이 포함된다.

 

6월 2일 러시아 매체 '렌타'(Lenta.ru)에 따르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룩셈부르크 정치인들과 국민들에게 한 연설에서 러시아가 현재 우크라이나 영토의 5분의 1을 장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텔레그램'에 올린 화상 연설에서 우크라이나가 여전히 상황을 역전시킬 힘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에 따르면 현재 전선의 길이는 1,000km가 넘고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의 3,620개 정착촌을 관통했다.


RIA 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크렘린궁 대변인 페스코프는 "우크라이나 정부가 모스크바와의 협상을 동결했다"며"그들은 보호자의 압력에 겁을 먹고 협상보다 다른 방안을 택했다"고 밝혔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지난 5월 17일 미국과 영국이 키예프와 모스크바의 협상을 조종하고 절차를 지연시키려 한다며 "러시아를 손해보고 지치게 만들었다"고 비난했다.


6월 2일 AFP 보도에 따르면 세네갈은 아프리카연합(AU)의 순회의장과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금요일 러시아 남서부 소치에서 회담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세네갈 대통령실은 이번 방문이 "특히 아프리카 국가에 영향을 미치는 식량 및 비료 수출 문제를 해결하고 우크라이나 분쟁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방문은 푸틴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뤄졌으며 마키 살 대통령은 아프리카연합 순회의장과 함께 순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전 세계 연료, 식품 및 비료 가격이 치솟았고 특히 아프리카 국가들이 큰 타격을 받았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와 함께 아프리카의 밀과 기타 식량의 주요 공급국이며 러시아는 비료 생산 대국이다.


한편 유엔은 지난달 러-우 전쟁이 아프리카에 '전대미문의' 위기를 초래한 데다 기후변화,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아프리카 대륙의 상황이 더욱 악화됐다고 밝혔다.


마키 살은 이번 주 초 EU 지도자들에게 상품 위기 해소를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세계은행간금융통신협회(SWIFT·스위프트)에서 러시아 은행을 축출하기로 한 결정이 아프리카 대륙의 식량 공급에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러시아, 대우크라이나 3단계 군사 목표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