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3일 오전(현지 시간) 도쿄 영빈관에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 회담한 뒤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중국(중국)이 대만을 공격할 경우 미국이 군사행동에 개입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우리가 한 약속이다"라고 대답했다.

 

7890.png

바이든은 "미국은 하나의 중국 정책에 동의하고, 이 정책에 따른 모든 부수적 합의에 서명했다.그러나 그것(대만)을 무력 탈취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은 옳지 않다.지역 전체를 혼란에 빠뜨릴 것"이라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은 바이든 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이 그동안 대만 문제에 대한 미국 정부의 '전략적 모호성'에 반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CNN 기자가 2021년 10월 바이든을 인터뷰하면서 "중국(본토)이 대만을 공격한다면 미국이 대만을 방어하는 데 도움을 주겠느냐"고 묻자 당시 바이든은 "그렇다.그런 약속이 있다"고 답했다고 언급했다. 이 발언은 빠르게 들끓었고, 외부 세계는 바이든의 '말실수'라고 추측했다. 당시 백악관 관계자들은 즉각 언론에 "대만에 대한 미국의 정책은 바뀌지 않았다"고 밝혔다.


바이든의 이번 대만 관련 발언 직후 로이터통신도 백악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미국의 대만 정책에는 변함이 없고 바이든이 말한 것은 대만에 이른바 '군사 방어 능력'을 제공하겠다는 미국의 약속이라고 전했다.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측은 미국 측 발언에 대해 강한 불만과 단호한 반대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만은 중국 영토의 불가분의 일부이며, 대만 문제는 순전히 중국 내정이기 때문에 어떠한 외부 세력도 간섭할 수 없다"고 말했다.


9987.png

왕 대변인은 또 "주권과 영토 보전과 같은 중국의 핵심 이익에 관한 문제에 대해 중국은 타협의 여지가 없으며 국가 주권과 영토 보전을 수호하려는 중국 인민의 강한 결의와 확고한 의지, 강력한 능력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이어 "일본은 대만 문제에서 중국 인민에 대한 역사적 죄책감을 갖고 말과 행동에 더욱 신중하고 역사의 교훈을 확실하게 받아들여 전철을 밟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터넷매체 펑파이뉴스(澎湃新闻)의 필진인 블로거 ‘창안가지사(长安街知事)’는 23일 도쿄에서 바이든이 미국, 한국, 일본, 인도, 호주, 뉴질랜드, 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베트남, 브루나이 등 13개국이 초기 멤버가 되는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가동을 공식 선언한 점에 주목했다.


바이든은 방일 기간 중 기시다 후미오와 정상회담외에 미국·일본·호주·인도 '4자 안보대화'(Quad)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호주의 새 총리로 취임한 앤서니 알바니스는 정상회담을 위해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다.


바이든의 아시아 순방과 관련해 AFP통신은 "바이든 행정부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의 부상을 미국의 '1호 전략 현안'으로 여러 차례 거론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23일 오후 아시아 태평양 경제 사회 위원회( ESCAP )제78차 연차총회 개막식에 화상(畵像)으로 참석한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은 지역의 운명뿐만 아니라 세계의 미래에 관한 것"이라며 "유엔 헌장의 목적과 원칙을 준수하고, 냉전 사고 방식을 버리고, 일방주의에 저항하고,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군사 블록과 진영 간의 대결을 도입하려는 모든 시도를 단호히 거부해야 한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바이든, 美 '대만 방어' 의지 주장…中 발끈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