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2(월)
 

44.jpeg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랜드 폴 상원의원은 20일 미국의 극우 성향의 인터넷 언론 브라이트바트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사실상 미 재정에는 충분한 자금이 없다. 우크라이나에 400억 달러를 더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는데, 결국 미국은 중국에서 돈을 빌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미국은 전례 없는 400억 달러에 달하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새로운 지원 패키지를 승인하겠다고 발표해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현재 이 지원 법안은 바이든의 서명을 기다리고 있다. 이와 동시에 미 국방부는 이번 지원 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하며 “그동안 미국의 지원금이 5월 19일자로 모두 소진됐다”고 노골적으로 말하기까지 했다.


우크라이나 전장은 이처럼 흡금력이 강한 끔찍한 블랙홀이다. 아무리 많은 돈을 퍼부어도 턱없이 부족하다. 그 전에는 미국과 서방의 원조는 인삼 열매와 같았다. 착륙했을 때는 소리가 나지 않았고 바람처럼 날아가 버렸다.


사실 미국 상원의원 랜드 폴의 말에서 두 가지 의미를 읽을 수 있다. 첫째, 우크라이나 원조를 위한 미국의 자금이 바닥이 났고 끝없는 지원 할당은 또한 미국을 힘들게 하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미국 내에서는 이런 지원에 대한 반대가 만만치 않다. 공화당 쪽에서는 바이든의 '돈 퍼주기'에 동조하지 않을 게 뻔하다.


오늘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갈등은 간접적으로 미국, 유럽과 관련이 있다. 세계를 보면 중국만이 안정적으로 경제를 발전시키며 전염병과 꾸준하고 침착하게 싸우고 있다.


아마도 최근 미국 정부가 트럼프 시절 중국에 가했던 온갖 불합리한 제재를 깨려는 움직임은 중국의 잠재력, 특히 세계 경제에 대한 중국의 추진력 때문일 것이다. 중국 경제가 살아나면 14억 중국인에 유리하고, 글로벌 경제뿐 아니라 미·중 경제·무역 관계에도 유리하다.


물론 미국이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해 중국에서 돈을 빌리고 싶어한다는 사실이 미국 정치인들이 염두에 둔 것이라 할지라도 상황과 맞지 않을 뿐더러 비합리적이다. 현재의 중미 관계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갈등에 대한 중국의 입장과도 완전히 양립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랜드 폴 미 상원의원의 발언은 불평하면서 진실을 말하고, 불평하면서 내면의 목소리를 표현하는 것에 가깝다.


사실 현재 미국이 해야 할 일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지원을 중단하고 러-우 양측이 무기를 내려놓고 평화회담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지하는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미 상원의원, 중국 돈 빌려 우크라이나 지원할 수밖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