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8887.png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12일, 중국 언론에 따르면 최근 중국의 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20시간 지속된 향유고래 구조 생방송이 네티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지난 4월 19일 아침 저장(浙江)의 어민 양건(杨根)과 동료들은 바다에 떠 있는 몸길이 20m가량 되는 향유고래를 발견했다. 해양·어업 관리 당국에 의해 불과 2시간 만에 전국 각지의 고래 연구 전문가들과 현지 전문 구조인력이 발 빠르게 조직됐다. 그러나 솔직히 이 같은 대형 향유고래 구조는 중국에서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거의 성공한 사례가 없어 당초 전문가들은 이번 구조의 ‘가망이 희박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6시간여의 썰물기는 고래의 사활 여부를 결정한다. 현장에 있던 구조대원들은 물통을 들고 고래에 물을 쳐주면서 최대한 생명력을 잃지 않도록 하였다.


눈길을 끄는 것은 물통도 없이 맨손으로 고래의 콧구멍이나 눈 등을 조심스레 피해 폐에 흙모래가 들어가지 않도록 고래의 몸에 물을 뿌리는 어민들도 많았다. 그리고 햇빛 가리기와 저수작업에 필요한 대나무 장대, 차양망, 솜이불 등도 현장에 보내왔고 수의사가 현장을 찾아와 향유고래에게 링게를 주사하면서 밀물 때까지 버텼다.


이날 밤 구조선이 조수의 힘을 빌려 고래를 조금씩 심해로 끌고 갔다. 그러자 향유고래의 체력이 서서히 회복되기 시작했고 수심 10m에 도달하자 몸에서 높은 물줄기가 뿜어져 나왔다.


구조 과정에서 감명을 받은 점은 구조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이 한 가닥의 희망이라도 포기하지 않고 100%의 노력을 했다는 점이다.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 고래 좌초 현상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여러 가지 원인을 연구했고 소음 방해, 환경오염에 대한 추측도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이런 측면에서 최근 중국의 고래 좌초와 구조 관련 뉴스가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해양 생태에 대한 반성과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향유고래 구조, 생명과 바다를 아껴야만 기적 나온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