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동포투데이 김다윗 기자]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조치 해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일주일 전  정부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제외한 모든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해제했다. 월요일부터 종교 및 스포츠 경기장, 영화관,  학원, 상점 등 다목적 시설에서 실내 음식 섭취가 허용된다.


최재욱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과 교수는 "정부의 이러한 조치는 경제적 피해 완화만을 고려한 것이어서 적절하지 않다. 하루 10만명 안팎의 환자와 100~200명 사이의 사망자를 감안할 때 건강 피해는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월요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하루 전보다 3만4370명 늘었다. 이는 주말 코로나바이러스 검사건수 감소 영향으로 전날 64,725보다 감소했고 일주일 전 집계된 47,730보다도 낮은 수치다. 사망자는 110명 추가돼 누적 사망자는 2만2243명(치명률 0.13%)이다.

보건 당국은 오미크론 변종과 그 하위 변종 BA.2의 확산이 3월 중순에 정점에 달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전문가들은 비록 오미크론 변이 확산이 누그러든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안티바이러스 규칙의 해제로 인해 국민들이 팬데믹이 완전히 끝났다고 생각하도록 오도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교수는 "비과학적이고 정치적인 결정은 국민들로 하여금 더 이상 사회적 거리두기나 마스크를 착용할 필요가 없다는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또 심각한 상황에 대해 오해할 수 있고 문제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교수는 또 "비과학적 결정이 국민들이 보건당국에 대한 신뢰를 잃고 잠재적인 바이러스 방역에 비협조적으로 나올 수도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지난 월요일 언론 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의 해제가 팬데믹의 종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며 개인위생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정부는 4월 25일(월)부터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을 1급에서 2급으로 하향 조정했다. 이르면 다음달 23일부터 코로나19에 감염되더라도 격리되지 않고 모든 병·의원에서 대면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4주 동안 단계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지난주 이 계획을 "상당히 성급한 접근"이라며 "차기 정부가 충분한 검토를 거쳐 의무방역 해제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문가, 정부 코로나19 방역조치 해제에 우려 표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