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김정룡(多가치 포럼 대표)



형수에 대한 욕설, 여배우 스캔, 부당한 직권 인사, 무료 변호사 선임, 전과 문제 등등의 도덕적인 문제가 불거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재명 지사는 여권 예비후보 1위를 달리고 있고 높은 지지율은 식을 줄 모른다. 작년 코로나19 초기 보여준 결단성이 그의 지지율을 끌어올린 이후로 지금까지 식지 않고 있다. 이 추세대로라면 민주당 경선에서 최종 후보로 되는 것은 시간문제인 것 같다.


내년 대선후보에 대한 도덕성이 별로 문제가 되지 않고 있는 것은 좌(左, 진보진영)측에서 만의 일이 아니다. 이번에는 우(右, 보수진영)측으로 시선을 돌려보자. 야권 예비후보 1위를 굳건하게 달리고 있는 윤석열 전 총장은 일일 일 실언(失言)에다 장모사건에 부인사건까지 그리고 자신이 수사대상이 될 수 있다는 여론의 물매를 맞고 있지만 높은 지지율은 변함이 없다.


여권 예비후보 중 이낙연, 추미애, 정세균, 박용진, 김두관 등은 이재명 후보에 비해 도덕적으로 흠결이 별로 드러난 것이 없다. 이들 예비후보들은 이재명 지사에 도덕문제를 집요하게 물고 늘어진다. 그런데 왜 이재명 지사가 군계일학(群鷄一鶴)의 위치에 자리하고 있을까? 야권 예비후보 중 홍준표, 유승민, 원희룡, 하태균, 최재형 등도 윤석열 전 총장에 비하면 도덕적으로 흠결이 나타나지 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윤석열을 뛰어넘지 못하고 있을까?


“권력은 근본적으로 도덕과 관계가 없다. 권력을 얻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 가운데 하나는 선악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을 보는 능력이다.”


『권력의 법칙』의 저자 로버트 그린의 말이다.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 이 두 사람의 현상을 보면 권력은 확실히 도덕과 관계가 없어 보인다.


“사회는 전설적인 인물들, 일반 대중에 비해 두드러지는 사람들을 갈망한다. 그러니 결코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 되며 다른 이들의 이목을 끄는 속성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논쟁의 대상이 되어라. 추문이라도 좋다. 무시당하는 것보다는 공격과 비방을 당하는 편이 낫다. 이 법칙은 어떠한 직업에나 적용된다. 모든 직업에는 쇼와 관련된 특성이 어느 정도는 존재하게 마련이다.” 로버트 그린은 계속해서 이렇게 말했다.


“잊을 수 없는, 심지어 물의를 일으키는 이미지를 구축함으로써 관심을 끌어라. 당신을 실제 모습보다 더 커 보이게 하는 것, 주위 사람들보다 더 빛나게 만드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하라. 관심의 종류를 구분하지 말라. 어떤 유형의 평판이든 당신에게 권력을 가져다줄 것이다. 무시당하는 것보다는 비방과 공격을 당하는 편이 낫다.”


춘추전국시대 위(衛)나라에 미지하(彌子瑕)라는 사람이 있었다. 너무 귀엽게 생겨 왕의 총애를 한 몸에 받았다. 미자하의 용모는 요즘 잘나가는 작고 하얀 얼굴을 가진 꽃미남 모습이었고 왕과 동성애 하는 왕의 남자였다.


어느 날 미자하에게 궁 밖에 있는 어머니의 병이 위급하다는 소식이 왔다. 미지하는 왕의 마차를 타고 어머니의 문병을 갔다. 위나라에는 왕의 마차를 몰래 타는 자는 누구든 막론하고 발을 잘라버리는 형벌이 있었다. 신하들이 왕에게 이 사실을 고하자 왕은 뜻밖의 반응을 보였다.


“미자하는 효성이 지극하구나! 발이 잘릴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잊을 정도였으니 말이다!”


또 어느 하루 미자하와 왕이 함께 과수원을 산책하고 있었다. 미지하는 복숭아를 하나 따서 다 먹지 않고 절반을 남겨 왕에게 주었다. 그러나 왕은 이렇게 말했다.


“나를 얼마나 사랑하면 복숭아 맛까지 잊고 나머지 절반을 내게 먹으라고 주겠느냐!”


미지하의 이 두 가지 행위는 실로 사형감이다. 그렇지만 왕의 눈에 콩깍지가 씌워 오히려 더욱 총애를 받는 계기가 되었고 그는 대부(大夫) 자리에 올랐다. 일개 광대신분이 대부가 되었으니 일취월장으로 신분상승한 셈이었다.


미지하야말로 물의를 일으키는 이미지를 구축함으로써 관심을 끌어 벼락출세한 전형적인 인물이다.


조신(朝臣)들이 샘이 나 가만히 있을 리가 없었다. ‘미자하는 본성이 사악하고 오만하다.’고 왕에게 끊임없이 찔러댔다. 한편 세월이 흘러 미자하의 용모는 옛날 준수하고 귀여운 모습이 아니었다. 색쇠애이(色衰愛弛)라는 말이 있다. 왕은 미자하를 멀리하더니 급기야 과거에 있었던 두 가지 사건을 죄로 규정하고 처벌하기에 이르렀다.


한비자는 이 사건을 이렇게 평가했다.


“미자하는 변함이 없는데 변한 것은 왕의 마음이다.”


같은 행위를 두고 세월이 지남에 따라 엇갈린 평판이 생겨난 전형적인 사건이다. 정치판에는 이와 비슷한 일들이 수두룩하게 나타나고 있다.


윤석열 전 총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검찰총장을 맡았는데 청문회 자리에서 여당의원들은 그를 보호하고 나섰고 야당은 매몰차게 공격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시절 상황이 180도로 반전됐다. 이번에는 야당이 보호하고 여당이 매몰차게 몰아세웠다.


윤석열 전 총장의 정권실세들을 수사하고 기소하는 행위는 전 정권과 이 정권에서 모두 있었다. 여야가 위치를 바꿔 공격과 보호를 취했을 다름이다.


어찌되어든 윤석열 후보는 문재인 정부와 맞서는 배짱이 세간의 이목을 끌어 지금의 위치까지 오게 되었던 것이다.


이재명 지사는 윤석열 전 총장과는 케이스가 다르다. 각종 의혹으로 논쟁의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다. 추문도 있다. 이재명 지사야말로 무시당하는 것보다는 공격과 비방을 당하는 편이 낫다는 말이 딱 어울린다.


이재명 지사와 윤석열 전 총장을 비교하면 전자는 이미 호된 맷집을 이겨내면서 검증을 거친 후보인데 비해 후자는 아직 막 스타트 선에서 발을 내딛고 있는 중이다.


필자의 관찰에 의하면 윤석열 전 총장은 치명적인 전략적 미스를 보이고 있다. 즉 자신은 대선에 생각(뜻)이 없었는데 국민이 원해서 나선다는 것인데 무슨 일이든 사회가 떠맡기는 역할을 그저 그냥 받아들이지 말라는 말이 있다. 떠밀려 나서는 일은 성공할 수가 없다. 특히 ‘군주의 자리’는 젊어서부터 꿈을 가져야 하고 확고한 신념과 철학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 그냥 떠밀려 나선다면 준비가 덜 된 사람이라는 평판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다.


어떤 의도든 무슨 계기든 일단 나섰으면 끊임없이 자신을 재충전해야 한다. 정상으로 향하는 첫걸음을 떼었다면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빈틈없이 세워 국민들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공정과 상식은 인류가 문명시대에 진입한 이래 줄곧 추구하고 실천해야할 트랜드다. 그러므로 윤석열 후보가 내세우는 공정과 정의로는 국민들의 마음을 살 수가 없다.


여야 모든 예비후보는 자신을 나라를 구하는 ‘연금술사’를 자칭한다. 누가 최후의 진정한 ‘연금술사’가 될는지?


르네상스 전성기에 베네치아는 동방 교역을 독점함으로써 유럽에서 가장 부유한 도시국가가 되었다. 그러나 16세기에 이르자 상황이 달라졌다. 콜럼부스의 신세계가 발견되면서 힘의 중심이 스페인과 포르투갈 그리고 나중에는 네덜란드와 영국으로 옮겨갔다. 게다가 1570년 오스만투르크에 키프로스섬을 빼앗기면서 베네치아는 결정적인 타격을 입었다. 베네치아의 귀족가문들은 파산했고 은행들은 하나둘 문을 닫기 시작했다. 시민들은 번영을 구가하던 때가 그리 멀지않은 과거라서 더욱 상실감이 컸다.


1589년 베네치아에 이상한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브라가디노라는 신비한 남자가 베네치아에 나타났다는 것이다. 그는 연금술의 달인으로 마법의 물질로 금을 만들어 엄청난 부자가 되었다고 했다. 마침 시민들 사이에는 ‘연금술에 정통한 사람이 나타나면 베네치아는 과거의 권세와 영광을 되찾을 것이다.’라는 예언 같은 소문이 떠돌고 있던 터라 브라가디노에 대한 소문은 금세 퍼져나갔다. 게다가 브라가디노는 연금술사라는 소문을 입증하듯 늘 금화를 짤랑거리며 갖고 다녔고 또 그의 집에 있는 물건은 전부 금으로 만들어졌다는 이야기도 들려왔다. 그러자 사람들은 그가 베네치아에 다시 부와 번영을 가져다줄 것이라는 기대를 품기 시작했다.


베네치아의 주요 가문 사람들은 브라가디노가 살고 있는 브레시아로 찾아갔다. 그들은 브라가디노의 저택을 둘러보았고 그가 쓸모없는 광석물질을 금가루로 변화시키는 것을 경탄하며 지켜보았다. 베네치아 원로원은 브라가디노를 베네치아로 데려올 것인가 하는 문제를 토론했다. 호화로운 생활을 하는 그를 데려오려면 큰 비용이 들 것이기 때문에 신중해야 했다. 그런데 그즈음 만토바의 대공도 브라가디노를 데려가려한다는 소문이 들려왔다. 브라가디노를 만토바 대공에게 빼앗길까 두려워진 베네치아 원로원은 거의 만장일치로 그를 베네치아로 불러들이기로 했다.


그해 말에 브라가디노가 드디어 베네치아에 도착했다. 브라가디노는 주데카섬의 호화로운 저택에 거처를 정했다. 베네치아는 그의 화려한 연회와 값비싼 옷에 들어가는 비용을 지원해주고 그가 요청하는 모든 것을 들어주었다. 베네치아 전체에 연금술 바람이 불었다. 거리 곳곳에서 행상인들이 연금술 책자와 증류 기구, 석탄, 풀무 등을 팔았다. 다들 연금술을 배우겠다고 난리였다.


그런 와중에도 브라가디노는 좀처럼 금을 만들어내지 않았다. 그리고 묘하게도 이처럼 동요 없는 침착함 때문에 그의 인기는 더욱 치솟았다. 유럽 전역에서 심지어 아시아에서도 그를 보기 위해 찾아와 선물을 바쳤다. 하지만 그는 여전히 사람들이 그토록 기다리는 기적을 보여줄 기미가 없었다. 마침내 시민들은 조바심을 내기 시작했다. 처음에 원로원 의원들은 시민들에게 그를 닦달하지 말라고 부탁했다. 하지만 점차 귀족들까지 동요했고 시민들은 그에게 엄청난 비용을 상기시키며 원로원을 압박했다.


브라가디노는 거만한 태도로 나왔다. 인내심이 부족한 베네치아 시민들이 자신을 배신했으니 금을 만들 수 없다는 것이었다. 그는 베네치아를 떠나 파도바로 갔다가 1590년에는 바이에른 대공의 초청을 받아 뮌헨으로 갔다. 바이에른 대공은 과거에 엄청난 부를 누렸지만 방탕한 생활로 재정적 곤궁을 겪고 있었다. 그래서 브라가디노의 연금술을 통해 과거의 부를 되찾고 싶어 했다. 브라가디노는 그의 지원을 받으며 베네치아에서 누렸던 호화로운 생활을 다시 시작했고 똑 같은 패턴이 반복되었다.


『인간 욕망의 법칙』저자 로버트 그린은 브라가도노의 어처구니없는 행위가 먹혀들었던 것은 인간의 환상 때문이라고 역설한다. 부자로 살다가 갑자기 곤궁해지면 하루 빨리 무슨 수를 써서라도 과거의 영화로 되돌아가려는 절박성이 환상을 불러온다는 것이다. 기울어진 부자들만 환상이 있는 것이 아니다. 환상이란 괴물은 현실이 답답하고 괴로울 때 사람들의 마음에 뿌리 내리고 꽃을 피우는 법이다. 따라서 답답하고 괴로운 현실에서 환상을 만들어내고 환상을 이용하는 사람은 막강한 힘을 갖는다.


코로나19로 국민의 삶이 전례 없이 답답해졌다. 정치, 경제, 외교 등 여러 면에서 우울하고 답답한 현실이다. 이럴 때일수록 국민들은 강력한 카리스마를 지닌 ‘연금술사’를 갈망한다.


도덕과 상관없이!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권력은 도덕과 관계가 없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