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8878.png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13일 조선중앙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북한이 11일과 12일 새로 개발한 장거리순항미사일을 성공적으로 발사했다.

 

통신은 순항미사일이 북한 영토와 영해에서 예정된 타원과 8자형 비행궤도를 따라 7580초간 비행한 뒤 1500㎞ 떨어진 목표물을 정확히 명중시켰다고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시험발사 결과 새로 개발된 추진력 등 기술지표와 미사일의 비행통제 성능, 복합유도 결합방식을 이용한 종말유도 명중 정확성 등이 설계상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시험발사는 북한 국방과학원의 조직으로 실시됐으며, 박정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 겸 당 중앙위원회 비서가 김정식·전일호 당 중앙위원회 부부장과 함께 미사일 시험발사를 지켜봤다.

 

분석가들은 이것이 북한이 핵 능력을 갖추도록 설계된 최초의 순항 미사일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번 시험발사는 북한이 지난 3월 신형 전술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시험 발사한 이후 첫 미사일 발사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앤킷 판다 카네기 국제평화재단 선임연구원은 "이는 북한이 '전략적'으로 명시한 첫 순항미사일이 될 것이며 핵 능력을 갖춘 무기체계에 대한 표현이라고 말했다.

 

로이터 통신은 북한이 순항 미사일에 탑재할 수 있을 만큼 탄두를 작게 만드는 데 필요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는 아직 불분명하다며 유엔 안보리 결의가 북한의 순항미사일 개발을 명시적으로 금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북한의 순항미사일은 보통 탄도미사일처럼 외부 세계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제프리 루이스 제임스마틴 비확산연구센터 연구원은 트위터에 "중거리 순항미사일은 북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능력"이라며 "이것은 미사일 조기 경보 레이더(고도 모니터링)아래 또는 주변(감시 범위)을 비행하도록 설계된 또 다른 시스템이다"라고 밝혔다.

 

군은 북한의 이번 순항미사일 시험발사가 감지됐는지는 밝히지 않았으나 미국과 공조해 정밀 분석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北, 신형 장거리순항미사일 시험발사...외신,“핵 능력 갖췄을지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