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캡처2.PNG

[동포투데이 김현나 기자] 프랑스 BFM TV 9월 4일 보도에 따르면 스위스 은행은 가계의 가처분 소득을 높이고 중산층을 키우려는 중국의 새로운 성장 전략이 소비와 장기 성장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정부가 최근 내세우는 '공동부유' 개념은 물질적·문화적 부를 모두가 공유하자는 것이지만 평균주의는 아닐 것이라고 스위스 은행은 보고 있다.

 

중국 지도자들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샤오캉(小康) 사회''를 완성했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목표는 그 이상이며, 앞으로 '더 큰 케이크를 만들고 더 공평하게 나누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한편 중국은 그 어느 나라보다 억만장자가 많다. 중국은 또 지난해 '절대 빈곤'을 해소했다. 현재 중국 주민 소득 지니계수는 유엔이 설정한 경계등급보다 높다. 중국 정부는 소득 분배 곡선을 균형 있게 잡아 가급적 많은 사람을 중산층으로 편입시켜 불균형 분배를 줄이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현 시점에서 (서방의) 많은 투자자들은 이런 '공동부유'에 소극적이다. 그러나 스위스 은행은 이 같은 구조적 개혁이 단기적으로는 파장을 가져올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중국에 더 건강하고 균형 잡힌 경제성장을 가져올 것이라고 분석했다.

 

'공동부유' 전략은 세 가지를 바탕으로 한다. 우선 근로조건과 보수 개선이다. 둘째는 이익 과세를 통한 공공소득 증가다. 셋째는 중국은 부자들의 자선사업 진출을 격려 하는 것이다. 스위스 은행은 소득 향상, 중산층 확대와 일자리 창출을 우선시해 장기적인 국가 성장에 긍정적이라고 보고 있다.

 

기술 혁신은 중국에 여전히 매우 중요하다. 최근의 반독점과 규제 조치가 디지털 업계의 안정을 해치는 것이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인터넷 플랫폼의 잠재력이 크다. 이에 비해 부동산은 현재 스위스 은행들의 최악의 악재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프랑스 언론, ‘中 공동부유’ 정책에 투자자 도망가지 않을 것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