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재외동포재단(이사장 김성곤)은 750만 재외동포의 문학적 감성과 향수를 고양시키는 ‘제23회 재외동포문학상’의 수상작 총 37편을 선정, 발표했다.

 

지난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2개월 간 총 54개국 635명이 작품을 응모했으며, 러시아, 케냐, 덴마크 등 20개국에서 수상자가 나왔다.

     

성인 부문 대상 수상작으로는 ▲최승현(러시아)씨의 ‘메주’, ▲단편소설 부문 이월란(미국)씨의 ‘길몽’▲체험수기 부문 송영길(우즈베키스탄)씨의 ‘한민족 한마음 한의학 진료소가 만들어진 사연’이 선정됐다.


또한 청소년 글짓기 부문 최우수상에는 ▲중·고등부 유다은(태국)의 ‘따스한 봄날을 기다리며’▲초등부 도재현(도미니카공화국)의 ‘산토도밍고 한글학교 일기’, 그리고 입양수기 부문 대상에는 ▲Spencer Lee Lenfield(미국)씨의 ‘My Adopted Mother Tongue’가 수상작으로 확정됐다.


한글학교 학생들의 한국어 글쓰기를 장려하기 위해 마련한 ‘한글학교 특별상’은 ▲산토도밍고한글학교(도미니카공화국) ▲남가주한국학원(KISC)남가주글렌데일한국학교(미국)▲ 치앙마이한글학교(태국)가 수상했다.


김성곤 이사장은 “재외동포문학상은 23년의 역사와 저명한 심사위원, 무엇보다도 모국어와 한국정서를 사랑하는 많은 동포분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서 명실공히 훌륭한 문학상으로 자리매김하였다. 특별히 금년에는 시 부문에서 가작을 추가 선정할 정도로 여러 나라에서 우수한 작품이 많이 응모되어 우열을 가리기 어려웠다”면서 “내년에는 수상자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시상식은 연말 각국 우리 재외공관에서 진행할 예정이며, 수상작품집은 10월 경 책‧전자책으로 발간해 재외동포재단 자료실에서 열람할 수 있다.

태그
첨부파일 다운로드
[붙임]_제23회_재외동포문학상_수상자_명단.pdf (143.1K)
다운로드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재외동포재단, ‘제23회 재외동포문학상’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