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 철 민

 

 

도쿄올림픽 절반이 넘는 여정을 달려온 중국 선수단은 성적이 양호해 예기된 목표에 도달했다. 1일 중국 선수단 대변인은 현재 코로나19 핵산검출 양성이나 올림픽조직위에서 밀접 확인된 경우와 도핑 이상도 없다며 후반기 경기에서는  중국일본과 미국 사이의 금메달과 기타 메달 및 순위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 질 것이라고 밝혔다.

 

도쿄올림픽 339개 세부종목 중 지난 7월 31일까지 154개가 마무리됐고 중국 선수단은 이미 158개 세부종목의 경기에 참가했다. 중국 선수단은 이 중 126개 세부종목을 완주해 금 21, 은 13, 동 12, 도합 46개의 메달을 땄으며 8월 1일 오전에는 중국 육상선수 궁리야오(巩立姣)가 여자 포환던지기 우승을 차지해 금메달 수는 1매 더 추가됐다.

 

232323.png

 

경기 일정이 과반이 지난 지금 중국은 금메달과 기타 메달에서 순위 첫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대변인은 중국 선수단의 출발점이 양호하며 전반기의 결과를 놓고 볼 때 미국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하면서이는 중국 스포츠 전반 실력이 보다 강해졌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대변인에 따르면 전반 단계의 경기 중 중국은 다이빙역도탁구 등 전통적인 강세 종목이 계속 우세를 유지했고 배드민턴사격체조트램펄린 등 종목의 실력이 회복되었고 수영조정 등 기초 종목도 리우 올림픽 때보다 크게 향상되었으며 펜싱요트 등 종목 또한 모두 좋은 양상을 보였다단체 구기 종목은 아시아 주요 상대와의 대결에서 아직 우위를 점하고 있고 여자 3인 농구럭비와 수구가 맹활약하였다반면에 축구테니스로드사이클 등은 세계 최고 수준과는 거리가 멀었으며 배구태권도유도양궁 등은 제 기량을 발휘하지 못했다.

 

도쿄올림픽 경기장에서 중국 선수들은 올림픽 정신과 중화의 스포츠 정신을 적극 고양해 과감하게 한계에 도전하고 자아계발을 실현하였으며 뛰어난 경기력과 강한 투혼을 보여줬다그리고 선수들은 규칙을 지키면서 심판과 경쟁 상대를 존중하였으며 승리에 교만하지 않고 패배에 굴하지 않는 중국 신세대의 씩씩하고 분발된 정신력을 보여주고 있다.

 

올림픽 기간 도쿄는 인파와 물류가 밀집되고 있으며 특히 선수촌 내 거주밀도가 아주 높다거기에 중국 선수단은 규모가 크고 각 종목으로 된 팀이 매우 많다그럼 어떻게 효과적으로 역학통제를 진행하고 있는가보도에 따르면 중국 선수단은 도쿄에 도착한 이래 각종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면서 매일 선수단 전원에게 건강정보 신고타액 채취훈련경기식사물 섭취잠자는 것 외에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으며 잠재적 위험배제를 강화하고 매일 방역검사 통보의 업무기제를 건립하여 선수단 성원은 자아방호 의식을 더욱 제고했다현재 중국 선수단은 코로나19 핵산검출 양성이나 올림픽조직위로부터 이상 판정을 받은 경우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중국 선수단은 도핑방지 업무를 매우 중시하며 선수들에게 국제도핑검사기구의 요구에 따르라고 지시한 바가 있다최근 국제도핑기구(ITA)의 발표에 따르면 이미 150여 개 국가와 지역 대표단의 2000명이 넘는 선수가 도핑테스트를 받았다. 중국 선수단은 미국과 호주 다음으로 도핑테스트를 받았으며 현재까지 별다른 이상은 없다는 평가다.

 

다음 후반기의 경기에 대해 분석해보면 여러 상황의 충격으로 인해 도쿄올림픽이 1년 연기되고 개최국의 홈장 우세 등 이러저러한 요인이 발생하면서 세계 체육계에 판도변화가 심각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미국일본 3국 선수단의 금메달 수와 메달 순위 1~3위 다툼이 매우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앞으로  중국 선수단은 역도다이빙탁구배드민턴사격육상수영체조레슬링카누 스프린트요트 윈드서핑트랙 사이클링스케이트보드암벽등반 등 99개 세부 종목 경기에 뛰어들게 된다.

 

각종목 경기에 대비하면서 중국 선수단은 전반 단계의 경기 중에서 발견된 문제점들을 분석하면서 만단한 준비를 갖추고 좋은 성적을 거두는데 전력을 기울이기를 기대한다.

 

필자는 동포투데이 논설위원임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도쿄올림픽: 中 전반기 순위 선두, 후반기 경쟁 더 치열할 듯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