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김정룡(多가치 포럼 위원장)

 

 

 

20210407074441_ltceqbhd.png

조조의 이중성격

 

조조가 원소와 생사결단의 전투를 벌이기 전에 먼저 여포를 사로잡았고 원술을 격파하였고 장수를 항복시켰다.


여포는 이각과 곽사한테 궁에서 쫓겨난 후 원술에게 의탁했다가 여의치 않아 이리저리 유랑신세가 되어 마지막에는 고립무원의 처지에 있다가 조조에게 잡혔다.


원술은 손견에게서 한 왕조의 전국옥새를 얻고 천명이 자신에게 있다고 자인하며 건안 2년(197)에 공공연히 스스로 황제라고 칭했다. 금기를 어긴 원술은 천하의 공공의 적이 되었고 손책마저 등을 돌렸다. 한때 그의 부하로 있었던 여포마저 원술이 보낸 사자를 허도로 압송했다. 조조는 아예 군사를 일으켜 원술을 격파했다.


물러설 곳조차 없었던 원술은 2년 동안 허덕이다가 죽었다. 원술이 죽고 난 다섯 달 뒤 장수가 투항했고 죽기 반 년 전에 여포가 조조에게 붙잡혔다.


건안 5년(200) 관도대전을 통해 북방지역을 통일하는 쾌거를 맛본 조조는 남방으로 눈길을 돌렸고 결국 적벽대전에서 유비와 손권의 연합세력에 밀려 천하가 삼분되는 태세를 막을 수가 없었다.


조조는 이 남정북전(南征北戰) 하는 과정에서 때로는 한 없이 넓은 대인의 도량을 보여주기도 했고 때로는 소인의 옹졸한 모습을 보여 주어 그에 대한 평가는 정말 복잡하고 다양하다.


필심(畢諶)이라는 효자가 있었다. 그의 모친과 동생 및 처자식이 장막에게 억류되자 조조가 그에게 말한다.


“자당 어른이 장막에게 있으니 그대는 거기로 가는 편이 좋겠소.”


필심이 무릎 꿇고 머리를 조아리며 자신은 딴마음을 품고 있지 않다고 말하자 조조는 감동하여 눈물을 흘린다. 하지만 생각지도 않게 필심은 인사도 않은 채 몸을 돌려 조조를 배반하고 장막에게 몸을 맡긴다. 후일 필심이 포로가 되자 사람들은 모두 그가 이번에는 틀림없이 죽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조조는 너무나 뜻밖에도 “효도를 다하는 사람이 어찌 충성을 다 할 수 없겠는가? 이 사람이 바로 내가 찾아 헤매던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조조는 필심의 죄를 묻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공자의 고향인 곡부로 가서 노국상(魯國相)을 맡게 한다.


필심은 효심 덕분에 조조가 살려주었다면 자신을 배반했던 사람조차 다시 기용했다.


위종(魏種)은 원래 조조가 신임했던 사람이다. 장막이 반란을 일으켰을 때 많은 사람들이 무기를 버리고 장막을 따라갔지만 조조는 자신 있게 말한다.


“위종만은 나를 배반할 리가 없다.”


하지만 위종마저 장막을 따라서 달아날 줄을 누가 알았겠는가? 화가 난 조조는 이를 간다.


“좋아! 위종! 하늘 끝까지 도망쳐 봐라. 내가 널 가만두지 않겠다!”


그러나 막상 위종이 포로가 되자 조조는 의외로 크게 한숨을 쉬며 “위종은 인재로다!”라고 하고는 그를 하내태수로 임명한다.

 

진림(陳琳)이란 사람은 문장력이 뛰어난 대가였다. 진림은 관도대전에서 원소의 부하로 있으면서 원소를 대신해 격문(檄文)을 지어 조조에게 도무지 참을 수 없는 심한 역설을 퍼부었다. 나중에 원소가 전쟁에서 패하자 진림은 포로가 되었다. 조조는 괘씸해서 진림을 죽일 수도 있었는데 단지 이렇게 말했을 뿐이었다.


“욕을 할 때 나를 욕하는 건 괜찮지만 어떻게 나의 조상 삼대까지 욕을 하는가?”


진림은 사죄하면서 “시위를 화살에 얹으면 쏠 수밖에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조조는 더 이상 문제 삼지 않고 그대로 그를 사공군모좨주(司空軍謀祭酒)로 임명했다.


조조는 또 어릴 적 친구이자 자신을 주목으로 만든 진궁과의 우정을 저버리지 않았다.


진궁은 조조와 어릴 적 친구였고 성인이 된 후에도 사이가 좋았다. 조조가 연주목이 되었던 것도 진궁의 공로가 컸다. 그런데 조조가 명사 변양(邊讓)을 죽이자 장막, 진궁 등이 반란을 일으켰던 것이다. 한번 돌아선 진궁은 끝까지 여포를 도와 조조를 치다가 포로가 된 다음에도 투항하려 들지 않았다.


조조가 말했다.


“공대(公臺, 진궁의 자)! 자네가 죽는 것은 괜찮지만 자네의 노모는 어떻게 하란 말인가!”


진궁이 길게 탄식하면서 대답했다.


“내가 듣기로는 효로서 천하를 다스리는 자는 남의 부모를 해치지 않는다고 하니 노모가 죽고 사는 것은 모두가 그대에게 달렸소.”


조조가 다시 물었다.


“자네의 처자식은 또 어떻게 할 것인가?”


진궁이 다시 대답했다.


“듣기에 인정(仁政)을 베푸는 자는 남의 후손을 끊지 않는다고 하니 처자식이 죽고 사는 문제도 그대가 알아서 처리하세.”


진궁은 말을 마치자 뒤도 돌아보지 않고 고개를 들고 형장으로 향했다. 조조는 눈물로 그를 배웅하였고 그의 노모와 처자식을 돌보았다.


조조는 이렇듯 넓은 도량으로 ‘죄인’들을 관대하게 대했던데 비해 때로는 짜개바지 친구이자 자신의 패업에 공이 컸던 책사마저 죽인 일도 있었다.


허유는 원소의 핵심참모로 역할 하다가 관도대전을 눈앞에 두고 조조에게 의탁해서 관도대전을 승리로 이끈 일등 공신이다. 그런데 허유는 늘 조조를 공경하지도 공손한 태도로 대하지 않고 사람들 앞에서 깎아내려 조조의 자존심을 심하게 건드려 죽임을 당했다.


조조의 아명은 아만(阿瞞)이다. 허유는 조조의 이름을 부르면서 “아만, 내가 없었다면 그대는 기주를 얻지도 못했을 걸.”라고 말하는데도 조조는 겉으로는 웃으면서 “그래, 그대 말이 맞소.”라고 개의치 않는 태도를 보였다. 후일 조조가 업성을 함락하자 허유는 사람들 앞에서 “이 녀석은 내가 아니었다면 이 문을 들어 가 보지도 못했을 걸.”라고 떠벌렸다. 화가 난 조조는 더는 참지 못하고 허유를 죽였다.


허유의 죽음 자신이 자초한 것이라고 말해도 틀리지 않을 것이다.


문제는 명사들이 조조를 높이 대하지 않고 심지어 하찮게 보았다는 이유로 죽인 결과 그 파장이 컸고 후폭풍이 심했다는 것이다.


위에서 말했던 변양의 죽음이 바로 그랬다. 변양은 당시 내로라하는 지식인으로서 세상이 알아주는 명사였다. 전반 선비사회도 그랬거니와 더욱이 명사들은 환관가문 출신인 조조를 마뜩찮게 여겼다. 변양도 같은 입장을 갖고 조조를 함부로 대했다. 변양의 생각은 내가 이렇게 해도 조조가 감히 유지를 어쩌지 못할 것이라는 계산이 깔려 있었다. 그러나 조조는 당시 도량이 넓은 정치가가 아니었다. 개인의 희로애락 감정에 휘둘리는 한 인간이었다. 당연히 변양의 불손한 태도를 용납할 수가 없었다. 패국상이던 원충(袁忠), 패국 사람 환소(桓邵)도 조조를 경멸했다는 이유로 죽임을 당했다. 조조가 이 세 사람을 죽인 것은 속 좁은 처사였고 이로 인하여 인격이 크게 손상되었다.


조조의 이와 같은 이중성격에 대해 이중텐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것이 바로 조조였다. 그는 역사상 성격이 가장 복잡하고 이미지가 가장 다양한 사람일 것이다. 총명하기 이를 데 없으면서도 어리석기 짝이 없으며 간사하고 교활하면서도 솔직하고 진실하며 활달하고 큰 아량을 지녔으면서도 이런저런 의심이 너무나 많고 도량이 넓고 크면서도 한 없이 좁았다. 그야말로 대인의 풍모와 소인의 얼굴을 가졌으며 영웅의 기개와 아녀자의 감정을 가졌고 염라대왕의 성깔과 부처님의 마음씨를 가진 사람이었다.”


조조의 유재시거(唯才是擧)


건안 5년(200)년까지 조조의 최대 라이벌은 원소였으며 세력으로 따지면 원소가 조조보다 훨씬 우위에 있었다. 그런데 왜 조조가 승리하고 원소가 실패하였을까? 그 이유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각자의 용인술이 승패를 결정지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원소의 용인술을 살펴보자.


원소의 부하로 있다가 조조에게 의탁하여 핵심참모로 역할 한 순욱이 원소를 이렇게 평가했다.


“평범한 호걸이라서 사람을 모을 줄은 알지만 쓸 줄은 모른다. 겉으로는 관대하고 고상하며 도량이 있어서 기쁘거나 슬픈 감정을 얼굴에 드러내지 않았지만 속으로는 남을 시기하여 해치는 경우가 많았다.”


진수의 <삼국지>에 기록된 대목이니 믿어도 좋을듯하다.


순욱이 이렇게 말한 데는 충분한 근거가 있다.


원소의 수하에는 많은 인재들이 있었다. 안량과 문추는 용맹하였고 전풍과 허유는 지모가 있었으며 저수와 곽도는 꾀가 많았고 심배와 봉기(逢紀)는 충성을 다하고 있었다. 그래서 조조를 늘 못마땅하게 여겨왔던 공융은 조조가 원소의 적수가 아니라고 단언했다. 순욱은 공융과 다른 생각을 갖고 있었다.


“전풍은 고집이 세서 윗사람을 거스르고 허유는 탐욕스러워 몸가짐이 바르지 못하며 심배는 독단적이어서 계획성이 없고 봉기는 무모하여 자신의 판단만으로 행동한다.”고 순욱은 말했다.


순욱의 지적이 맞을 수는 있지만 이것이 원소의 패배의 결정적인 이유가 될 수 없다. 결정적인 이유는 원소가 이들의 갖고 있는 장단점을 적당히 적재적소에 사용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무슨 말이냐면 사람이라면 누구든 결점과 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리더가 이들을 잘 관리하고 등용하여 각자의 장점을 잘 발휘하게끔 한다면 패배할 리가 없다. 그러나 원소는 부하를 부리는 기준이 오로지 자신의 개인적인 사사로운 호오(好惡)였다. 원소의 호오 기준은 아주 간단했다. 아첨을 하거나 좋은 말만 하는 사람을 중용하고 이의를 제기하면 곧 배척했다. 전풍이 이의를 제기하자 그를 감옥에 처넣었고 저수가 이의를 제기하자 그를 배척했다.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도 맑은 법인데 리더인 원소가 능력 있는 부하를 시기하고 질투하니 부하들 간에 서로 시기하고 질투하고 헐뜯는 일이 비일비재하여 결국 그 조직이 망할 수밖에 없다. 관건은 리더가 나서 적당히 이쪽저쪽 모두 보살피며 갈등을 해소해야 하는데 원소 자체가 그런 인간이니 수습이 될 리가 없었다.


게다가 원소는 형제 원술과 철전지 원수가 되었고 원소의 DNA를 물려받은 그의 두 아들도 철전지 원수가 되어 치고 박고 난리도 아니었다.


조조는 원소를 어떻게 평가했을까?


조조와 원소의 생사결전인 관도대전을 앞두고 조조의 부하들이 은근히 걱정이 심각했다. 원소의 군사가 조조의 군사 10배나 되니 그들의 걱정은 부질없는 것이 아니었다. 이때 조조가 말했다.


“나는 원소의 사람됨을 잘 알고 있소. 그자는 야심은 크지만 지혜가 적고 화는 잘 내지만 담력은 작으며 질투가 심하고 각박하며 인간미가 없소. 그의 집단은 병사의 수는 많으나 지휘부서가 명확하지 않고 장수들은 거만하고 정치적인 명령이 일관적이지 못하오. 따라서 원소는 지역적 기반이 넓고 양식이 많으나 결국 우리에게 고스란히 물자를 제공해줄 사람에 불과하오.”


원소에 비해 조조의 용인술은 어떻게 달랐을까?


원소는 사람을 잘 모으지만 쓸 줄 모르는데 비해 조조는 사람도 잘 모으고 잘 쓰기로 유명했다.


조조가 인재를 모으는 원칙은 모두 아시다시피 그 유명한 문구인 ‘유재시거(唯才是擧, 무릇 인재라면 모두 받아들이고 등용한다는 뜻)이다. 풀어서 말하자면 유능한 인재라면 반드시 흠결 없이 도덕적일 필요는 없다. 흠결이 있더라도 대의를 위해서라면 등용한다. 과거 원수라도 오늘날 나의 대업에 보탬이 된다면 과거를 묻지 않고 받아들이고 등용한다. 얼마나 도량이 넓은 용인술인가! 조조의 이와 같은 포용력이 강한 용인술 덕분에 심지어 적지에서조차 조조에게 의탁한 인재가 많았다. 실로 해납백천(海納百川)과 같은 기적이 아닐 수 없다.


이중텐 교수는 조조의 해납백천 기적에는 다섯 가지 원칙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첫째 명분과 실리의 관계


명분도 있고 실리도 챙기게 된다면 더 말할 나위 없이 좋은 일이겠지만 세상에는 명분도 좋고 실리도 챙길 수 있는 일은 매우 드물다. 우리말로 표현하자면 경치도 좋고 그늘도 좋고 방석도 좋은 명당이 어디 있으랴!


조조는 출신의 비천(환관가문 자제) 때문에 정치자본이 매우 부족하다는 트라우마를 안고 있어 자신에게 도움만 된다면 누구든지 수용했다. 그 사람이 사기꾼이든 협잡꾼이든 명성이 있든 허영만 있든 따지지 않았다. 조조는 총명하게도 모든 사람이 자신을 지지하고 따르라고 요구하지도 않았다. 그저 적당히 넘어가 준다면 문제 삼지 않았다. 조조가 천자를 맞이하여 허도에 돌아오자 선비들이 몰려왔다. 그 중에 공융이란 명사가 있었는데 그는 노골적으로 조국과 황제 폐하가 걱정되어 왔을 뿐이지 당신(조조)이 좋아서 온 것이 아니라고 했다. 그렇지만 조조는 개의치 않고 받아주었다.


한편 조조는 명성이 높은 사람이 반드시 능력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원칙을 고수하고 명성보다 능력을 우선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조조의 정실부인을 맞이하는데 있어서 명분보다 실리를 챙겼다는 사실이다. 유부인이 일찍 죽고 정부인이 정실로 있다가 친정에 돌아간 후 다시는 귀가하지 않아 이혼했다. 정실부인 자리가 비게 되자 변부인을 정실로 맞았다. 그런데 변부인은 기생출신이다. 당시는 송∙명∙청 시대처럼 정조를 강구하지는 않았지만 기생출신 여인을 첩으로 삼는 일만해도 시빗거리가 될 수 있는 일인데 더욱이 정실부인으로 맞아들인다는 것은 굉장히 체면이 깎이는 일이었다. 하물며 조조가 변부인을 정실부인으로 맞이할 때 이미 세상에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었던 인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조는 명분보다 실리를 챙겼다. 결과 변부인은 훌륭한 부인 역할을 담당해 내어 조조의 창업에 기여했다.


둘째 덕성과 재주의 관계


건안 15년(201), 건안 19년(214), 건안 22년(217)에 차례로 <구현령(求賢令)을 반포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천하가 안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인재가 시급한 때이므로 재능이 있는지 없는지가 중요할 뿐 털어서 먼지 하나 안 나오는 사람을 찾기 위해 너무 많이 따질 수는 없소. 만약 도덕적인 품성이 나무랄 데 없고 모든 면이 완전무결한 사람만을 요구한다면 제환공이 어떻게 패업을 이룩할 수 있었겠소. 또 한고조가 어떻게 대한(大漢)을 세울 수 있었겠소. 따라서 나라를 다스리고 병법을 사용하는 재주를 가진 인재라면 설령 좋지 않은 명성이 있고 사람들에게 비웃음을 당하는 행동을 한다 해도 심지어 어질지 못하고 불효자라 하더라도 추천만 한다면 나는 어떻게든 쓰겠노라.”


이 <구현령>에 대해 선비들은 조조가 유교의 이념을 위배한 행위를 저질렀다고 비난했고 심지어 조조를 망나니 나쁜 놈으로 여기는 풍조가 만연했으며 후세 선비들도 조조를 공격할 때 이 <구현령>을 들고 나와 공격무기로 삼기도 했다.


그러나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당시는 난세이다. 난세에는 즉각적인 효과가 매우 필요했다. 즉각적인 효과를 얻으려면 명성이요, 도덕이요 다 따진다면 모두 물거품이 되고 만다. 중국말 속담에 이런 말이 있다. ‘생각이 너무 많으면 오이냉채도 식는다.’ 모르긴 몰라도 조조가 아마 이 속담을 진리로 삼았지 않았을까!


셋째 청렴과 탐욕의 관계


조조는 청렴한 관리를 중용하되 사소한 욕심은 눈감아 주기도 했다.


조조의 동향인인 정배(丁裵)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작은 이익을 탐내기 좋아했다. 어느 날 직권을 남용하여 자기 집의 야윈 소를 관아의 살진 소와 바꿨다가 파직됐다. 조조가 그를 보고 물었다.


“문후! 그대의 관인(官印)은 어디로 간 것이오?”


정배도 슬쩍 웃으며 말했다.


“가져다가 떡을 바꿔 먹었소이다.”


조조는 파안대소하고 고개를 돌려 수행원들에게 말했다.


“모개가 여러 차례 정배를 중벌로 다스리라고 했지만 나는 정배가 쥐도 잘 잡고 물건도 곧잘 훔치는 고양이 같은 인물이라고 생각한다. 놔두면 쓸모가 있을 것이다.”


이중텐 교수는 “이 일이 과연 사실이라면 아마 중국 최초의 ‘고양이론’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넷째 항복과 배신의 관계


조조의 밑에 다섯 명의 대장이 있었는데 세 사람이 적진 출신이었다. 장료는 여포의 부장이었고 장합은 원소의 부장이었고 서황은 양봉의 부장이었다. 여포를 두고 쓰려고 했지만 유비가 죽이라고 해서 죽였다. 모신들 중 허유는 원소의 진영에서, 괴월은 유포의 진영에서, 진림도 원소의 진영에서, 투항해왔다. 왕수는 원소의 장남 원담의 모신이었다. 원담이 죽자 왕수는 대성통곡하며 원담의 시신을 거두게 해달라고 청했다. 조조는 허락하였고 왕수는 돌아와서 계속 조조의 모신으로 활약했다.


다섯째 대소의 관계


장수는 조조의 아들과 조카를 죽인 원수인데도 흔쾌히 받아주었고 필심은 거짓으로 조조를 속였으나 조는 개의치 않고 효심이 충심으로 변할 것이라 믿고 관용을 베푼다.


진군이 곽가를 여러 차례 고발하지만 조조는 눈감아주고 더욱 신임하고 중용했다. 작은 것을 버리고 큰 것을 얻는 전략이다.


조조의 생애에 핵심 모사와 중요한 모사 및 조조를 받들어 모신 신하가 102명이나 된다고 한다. 여섯 명만 더 많았더라면 ‘양산박’을 이룰 뻔했다. 말로 아무리 설명해도 소용이 없다. 이 통계수치로 조조의 용인술이 얼마나 뛰어났는가를 충분히 알 수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삼국지' 재해석⑱ 삼국시대 가장 걸출한 정치가 조조Ⅲ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