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동포투데이] 정세균 국무총리는 23일 “동포 여러분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라는 표제 하에 미‧중‧일‧호주‧이집트 등 10개국에 거주하는 11명의 재외동포들과의 화상간담회를 주재하였다.

 

간담회에서 정 총리는 우선 우리 동포사회가 올해 초 한국이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고국에도 성금과 방역물품을 지원하는 등 진한 모국애를 보여준 데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했다.


122211.jpg

▲정세균 국무총리가 23일 도렴동 외교부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재외동포들과의 화상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국무총리실

 

간담회에서는 또 정부의 모국과 동포사회의 상생발전을 위한 정책 노력들을 소개했으며 현지 동포사회 대표 및 정치‧경제 등 각 분야에 종사 중인 동포들은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또한 11월 미국 선거에서 역대 최다 당선인을 배출하는 등 많은 국가에서 우리 동포사회가 저력을 보여줬고 경제‧사회‧문화 등 폭넓고 활발한 활동을 통해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여준 것을 높게 평가했다.

 

정총리는 “재외동포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바로 대한민국”이라는 자긍심을 갖고 세계 속의 더 큰 대한민국을 위해 함께 해주시길 바라는 당부의 메세지도 전했다.

 

한편 정총리는 180개국 750만 재외동포 개인의 성장과 동포사회의 발전을 돕기 위해 정부가 한층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약속했다.

 

아울러 동포사회의 구심점이 될 “(가칭) 재외동포 교육문화센터” 건립, 모국과의 교류협력 사업 확대 및 차세대 동포의 성장 지원 등에도 적극 나설 것임을 강조했다.

 

또한 오늘 간담회에서 제기된 당면한 코로나 대응 관련 유럽 등 현지 당국과의 방역경험 공유 및 미래 동포사회를 이끌어갈 차세대동포들의 모국과의 유대감 강화 등 다양한 건의사항들에 대해서도 정총리는 관계부처에 적극적인 자세로 꾸준히 대안을 강구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한편 총리실은 언택트 시대 확산에 걸맞게 비대면 플랫폼 등을 적극 활용하며,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노력들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세균 총리, 재외동포 화상간담회 주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