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김정룡(다(多)가치 포럼 위원장)

 

 


55.png

건안 12년(207) 조조는 이런 말을 했다.

 

“충성스럽고 정직하며 치밀한 책략으로 나라 안팎을 평안히 한 자는 문약(文若)이고 그 다음은 순유요.”


문약은 순욱의 자(字)이다.


순욱의 조부 순숙(荀淑)은 남릉현 현령을 지내면서 세상에 이름을 떨쳤다. 아들 여덟을 낳아 팔용이라 불렀다. 순욱의 부친 순곤(荀鯤)은 제남국의 상(相)이었고 숙부 순상(荀爽)은 사공이었다. 순욱의 가문으로 볼 때 그는 요즘 말대로 금수저 가문에서 태어났다.


순욱이 어릴 때 남양의 하옹이 그를 특별히 알아보았다.


“제왕을 보좌할 재능을 갖고 있구나.”


순욱은 수궁령(守宮令, 궁궐의 지필묵이나 상서대의 각종 집기나 봉니(封泥) 등을 관장)에 임명되었으나 동탁이 난을 일으켰을 때 밖으로 나가 관리를 돕는 자리에 임명되기를 원했기에 항보현(亢父縣) 현령으로 임명되었지만 관직을 버리고 고향으로 돌아왔다. 하지만 순욱은 고향 영천은 사방에서 공격을 받는 곳이어서 천하에 정변이 있으면 반드시 이곳에서 군대가 충돌할 것이라 보고 떠나기로 했다. 마침 기주목이며 순욱과 같은 군(郡) 출신인 한복이 기병을 보내 순욱을 영접했다.


한복이 원소의 부하이기 때문에 순욱도 결국 원소의 부하인 셈이었다. 그러나 순욱은 원소의 인물됨을 헤아려 결국에는 큰일을 이룰 수 없다고 판단하여 당시 분무장군인 조조에게 의탁했다.


이것은 실로 쉽지 않은 선택이었다. 왜냐면 순욱은 당시 명망 있는 명사였다. 명사는 선비출신으로서 경학에 밝고 유교적인 이념으로 무장된 문관이며 사상이 뚜렷하고 정연한 이론과 논리로 타인을 설득시키는 능력이 있어야 하고 여론을 주도하는 임팩트가 강해야 하며 선비집단의 정치노선을 굳건히 지켜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말하자면 원소는 선비집단의 우두머리였고 조조는 선비들이 가장 천시하는 환관가문의 출신인데 순욱이 원소를 버리고 조조에게 귀의하였으니 명사의 지조를 저버린 셈이었다. 당연히 세상 평가는 부정적일 수밖에 없었다.


어찌되었든 순욱의 선택은 조조에게 있어서 눈밭에 떨고 있는 자에게 목탄을 가져다 준 격이었다.


조조는 매우 기뻐하며 말했다.


“나의 장자방(張子房, 장량)이로다.”


흥평 원년(194) 조조는 도겸을 정벌하러 가면서 순욱에게 남아서 연주를 지키는 일을 맡겼다. 이 일은 매우 위태로웠다. 마침 장막과 진궁이 모반하고는 몰래 여포를 맞아들였기 때문이었다. 게다가 내부에 그들과 내통하는 자도 많았다. 순욱은 즉시 하후돈을 불러들여 반란을 공모한 수십 명을 처형하니 다들 곧 평정되었다. 내부는 수습되었으나 곽공과 장막이 연합으로 진격해오니 강대한 적을 눈앞에 두고 있었다. 곽공이 수만 명의 병사를 이끌고 성 아래에 도착했고 누군가 그들도 여포와 공모했다고 말했으므로 성안 사람들은 매우 두려워했다. 곽공이 순욱을 만나기를 원했으므로 순욱은 나가서 만나려 했다. 이때 하후돈 등이 말했다.


“당신은 주 전체의 우두머리이므로 나가면 틀림없이 위험해질 것입니다. 나가서는 안 됩니다.”


순욱이 말했다.


“곽공과 장막 등은 본래부터 결탁한 것이 아니오. 지금 이렇게 빨리 온 것을 보면 그들은 아직 계략을 확정하지 못한 것이 틀림없소. 그들이 아직 정하지 않았을 때 설득하면 비록 일을 같이 도모할 수는ㄴ 없어도 중립을 지키게 할 수는 있소. 만약에 먼저 의심하면 그들은 화를 내며 계략을 세우려고 할 것이오.”


곽공은 순욱에게서 두려워하는 기색을 찾아볼 수가 없고 견성 또한 쉽게 공략당할 곳이 아니라고 판단해 마침내 군대를 이끌고 떠났다.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 상책이다.’ <손자병법>에 있는 전략이다. 순욱은 강대한 적을 만나 싸우지 않고 물러나게 만들었으니 대단한 전략가임에 틀림없다.


조조는 순욱의 덕분에 서주를 얻고 후방도 굳건히 지켜낼 수가 있었다. 그런데 조조의 맘에는 늘 여포가 걸려 있었다. 여포를 당장 없애야 맘이 편할 것 같아 군사를 동원하려 하자 순욱이 나서 말렸다. 때는 가을 수확이 닥쳐오고 있었다. 순욱이 여포를 지금 치는 것과 가을 수확 이후에 치는 것의 이해득실을 설명하고 나서 마지막에 이런 말을 했다.


“대체로 일이라는 것은 진실로 이것을 버리고 저것을 취하는 것인데 큰 것으로 작은 것과 바꾸고 편안함으로 위태로움과 바꾸고 한때의 형세를 헤아리고 근본이 굳지 않음을 근심하지 않을 수 있지만 지금 이 세 가지는 이로운 것이 아무것도 없으니 원컨대 장군께서는 이 점을 깊이 헤아려 주십시오.”


조조는 여포를 치는 일을 즉시 그만두었다. 전군에 명을 내려 보리를 충분히 수확하도록 하고 나서 여포와 싸웠으며 병사를 나누어 여러 개의 현을 평정했다. 여포는 패하여 도망갔고 연주는 마침내 평정되었다.


건안 원년(196) 조조는 헌제를 받들어 영접하고 허현에 수도를 정하는 문제를 상의하자 어떤 사람이 산동은 아직 평정되지 않았으며 한섬과 양봉은 막 천자를 낙양으로 데리고 왔고 북쪽으로는 장양과 동맹을 맺었으므로 진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순욱은 지금이 천자를 맞이할 때라고 강력하게 조조에게 권했다. 조조는 마침내 뜻을 이루게 되었다.


조조가 천자를 영접하자 원소가 가만있을 리가 없었다. 원소는 조조에게 편지를 보내 심기를 불편하게 자극했다. 조조는 화가 상투밑까지 치밀어 올랐으나 원소가 워낙 강대하여 어찌할 바를 몰라 골머리를 앓고 있었다. 순욱이 눈치 채고 조조에게 물었더니 조조가 말했다.


“지금 내가 군사를 일으켜 도의를 거스른 자(원소)를 토벌하려 해도 힘으로는 상대가 안 되니 어떻게 하면 좋겠소?”


순욱이 말했다.


“옛날 성공한 자와 실패한 자를 볼 때 진실로 재능 있는 인물이라면 설령 약한 것도 반드시 강하게 바꾸지만 정녕 부적당한 인물이라면 비록 강한 것도 약하게 바꾸니 이것은 유방이 살아남고 항우가 패망한 경우를 보면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지금 공과 천하를 다투는 자는 오직 원소뿐입니다. 원소는 겉으로는 관대하나 안으로는 거리끼는 것이 있으며 사람을 임용하고도 그의 마음이 충성스러운지 의심하지만 공은 현명하고 통달하여 다른 사람에게 구속 받음이 없이 오로지 재능에 따라 적당한 자리를 주니 이는 도량에서 이긴 것입니다. 원소는 일을 처리할 때 지지부진하여 생각이 분분하고 결단력이 부족하여 기회를 보고도 나중에 행동하여 잃어버리지만 공은 큰일을 도모할 때 결단력이 있으며 변화에 대응하여 고정된 전략만 따르지 않으니 이는 계략에서 이긴 것입니다. 원소는 군대를 통솔할 때 너그럽고 느슨하고 법령의 권위가 서 있지 않으며 병사의 수는 비록 많지만 실제로는 쓰기 어려운 데 비해 공은 법령이 이미 명확하고 상을 주고 벌을 내리는 것을 반드시 시행하며 병사의 수는 비록 적지만 모두 죽음을 무릅쓰고 싸우니 이는 무력에서 이긴 것입니다. 원소는 조상이 물려준 자금에 의지하여 얼굴빛을 부드럽게 하고 지혜를 꾸밈으로써 명예를 얻었으므로 선비 중에서 재능은 부족해도 논의하기를 좋아하는 자들이 대부분 그에게 귀속되지만 공은 지고한 인덕으로 사람을 대하고 성실한 태도로 일을 추진하여 허황된 아름다움을 만들지 않으며 그 자신은 근검절약으로 하면서도 공적이 있는 자에게는 아끼지 않는 것이 없기에 천하에 충성스럽고 정직하며 실질을 본받는 인사들이 모두 공에게 등용되기를 원하니 이는 덕에서 이긴 것입니다. 대체로 이 네 가지 승리 조을 가지고 천자를 보위하고 정의를 가지고 반역자를 정벌하는데 누가 감히 따르지 않겠습니까? 원소가 강대한들 그 무엇을 할 수 있겠습니까!”


순욱의 말에 자신감과 용기를 얻은 조조는 건안 3년(198) 장수를 격파하고 동쪽의 여포를 사로잡아 서주를 평정하니 드디어 원소와 대치하게 되었다. 이때 공융(孔融)이 순욱에게 말했다.


“원소는 영토가 넓고 군대가 강성하며 전풍과 허유처럼 지모가 뛰어난 선비가 그를 위해 계책을 세우고 있고 심배와 봉기처럼 충성을 다하는 신하가 그의 업무를 맡고 있으며 안량과 문추처럼 삼군(三軍)을 다스릴 수 있는 용장이 그의 군대를 통솔하고 있으니 아마 이기기 힘들 것입니다.”


순욱이 반박하여 말했다.


“원소가 비록 많은 군사를 거느리고 있다고는 하지만 군법이 정비되어 있지 못합니다. 전풍은 강인하나 윗사람을 거스르고 허유는 탐욕스러워 자신을 다스리지 못합니다. 심배는 독단적이고 계획성이 없고 봉기는 과단성은 있지만 스스로의 판단에 따르니 이 두 사람이 원소를 위해 기주에 남아서 뒷일을 관리할 때 허유의 가족은 법을 위반할 것이고 그러면 반드시 관용을 베풀 수 없을 것입니다. 관용을 베풀지 않으면 허유는 반드시 반역할 것입니다. 안량과 문추는 필부의 용맹이 있으니 한 번 싸움으로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조조와 원소의 대치가 반년 넘게 너무 길어지자 조조의 진영에 군량미가 바닥이 나게 되어 퇴각하려고 하자 순욱이 말했다.


“지금 상황이 초나라 항우와 한나라 유방이 형양과 성고에서 싸우던 때처럼 심각하지 않습니다. 당시 누가 먼저 퇴각하면 굴복을 의미하기 때문에 서로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지금의 원소 진영의 상황이 우리보다 더 고갈되어 있으니 조금만 뻗히면 곧 승리할 것입니다.”


과연 전쟁의 결과는 순욱의 예측대로였다.


조조는 전쟁마다 승승장구하자 욕심이 생기기 마련이었다. 어떤 사람이 조조에게 바람을 넣었다.


“옛 제도를 부활하여 구주(九州)를 설치한다면 옛 구주 중에서 기주가 통치하는 곳이 가장 광ㄷ재해질 것이니 천하가 순순히 응할 것입니다.”


이때도 순욱이 반대하고 나서 조조는 구주 설치를 포기하고 말았다.


조조는 순욱에 대한 믿음이 두터워 그의 아들 순운(荀惲)에게 딸을 시집보내 사돈을 맺었다.


<삼국지> 순욱편에 의하면 “순욱은 고관 중신이었지만 한결같이 겸허하고 검소하며 봉록을 친지와 친구들에게 모두 나누어주어 집에는 남은 재산이 없었다.”


그러나 선비는 성품이 너무 강직하면 언제든지 부러지기 마련이다. 건안 17년(212) 동소 등은 조조의 작위를 국공(國公)으로 승진시키고 구석의 예를 갖추어 그의 뛰어난 공훈을 표창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은밀히 순욱에게 자문을 구했다. 순욱은 조조가 본래 의로운 군사를 일으킨 것은 조정을 바로잡고 국가를 안정시키기 위함이며 충정의 진실을 품고서 물러나 사양하는 인품을 지킬 것이라고 보았다. 그래서 군자는 사람을 사랑함에 있어 덕망으로 해야지 그처럼 해서는 마땅하지 않다고 대답했다. 이 일을 계기로 조조는 순욱에게 불만을 갖게 되었다. 즉 조조가 더 큰 자리, 왕이 되거나 심지어 황제가 되고 싶어도 순욱의 이 말이 마냥 걸림돌이 되어 그렇게 할 수가 없었다. 조조도 사람인지라 순욱을 멀리하기 시작하였고 눈치 챈 순욱은 병으로 수춘에 머물다가 근심 속에 죽었으니 그때 나이 쉰이었다.


순욱은 명사출신이다. 그의 이념은 한실(漢室)의 부흥이다. 그가 조조에게 귀의하여 핵심참모 역할을 맡은 것은 조조를 황제로 만들기 위함이 아니고 조조를 통해 한실 재건의 의지를 실현하기 위해서였다. 결과적으로 말해서 순욱은 조조가 황제가 되는 루트를 차단한 존재였다. 조조의 입장에서는 눈에 든 가시일 수밖에 없었다. 조조는 순욱의 과거 공적을 감안하여 직접 죽이지는 못하고 서서히 죽어가게끔 압박을 가해 결국 우울증에 시달려 생을 마감하게 만들었다.


삼국시대는 난세였다. 난세에 명사들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었지만 그들의 말로는 거의 모두 좋지 못해 비운을 맞았다. 장유, 변양, 공융, 예형, 양수, 최염, 포훈 등 모두 명성이 자자한 명사들이었는데 영웅호걸들의 비위를 건드려 천수를 누리지 못하고 일찍 황천길에 오르는 운명을 맞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삼국지' 재해석⑬ 조조의 핵심 참모 순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