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그동안 조선족이 누린건 권리가 아니라 특혜였다"

 

- 조선족이 말하는 '조선족문제'

 

 

시냇물/ 그동안 조선족이 누린건 권리가 아니라 특혜였다. 


전세계적으로 소수민족언어로 대학시험을 칠 수 있는 나라는 중국밖에 없다. 중국의 소수민족정책은 중국이 소수민족에게 베푼 특별혜택이다. 권리가 아니다. 이 점을 알아야 한다. 


다들 교육정책의 변화를 마치 권리를 박탈당한것처럼 착각하고 떠드는데 제대로 잘 알아둘 필요가 있다. 혜택이란 원래 없어질수도 있는 것이다. 우리는 특혜가 없어지는 과정을 받아들여야 한다.


공식 문건에 의하면 조선족학교들에서 3가지 즉 중국어(어문), 정치, 역사를 전국통일교재로 교체하고 중국어로 강의하고 기타 과목은 예전처럼 한다고 한다. 중국 입장에선 당연한 조치이다. 


조선족은 백년 넘게 중국에서 살았지만 물 위에 뜬 기름방울이었다. 우리의 문화권은 중국이 아니라 한국(조선)이었다. 계속해서 중국에서 살아갈거면 중국 주류사회에 편입돼야 한다.


백양나무고향이 싫어서 떠난 사람은 아무도 없다. 다들 먹고 살기 위해 외국으로 외지로 떠났다. 우리한테는 생계가 우선이다.


뜬 구름 잡는 민족 구호보다 경제적 뉴대감 형성이 정체성 보존에 실질적으로 도움 된다. 전국 곳곳의 각 아파트 단지마다 모두 둥지를 튼 회족의 란주라면을 보라. 이런식의 민족경제 체인점은 연대 역할을 할 뿐만아니라 경제적 실익도 가져다 주기에 동력이 달린다. 동력이 있기에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으며 눈덩이 구불듯 확대와 재생을 반복해 나갈 수 있다. 조선족도 민족 브랜드를 만드는 일이 시급하다.


우리 조선족은 외국으로, 외지로 나가서 돈을 벌었지만 이 돈을 크게 부풀리는 방법을 아직 잘 모른다. 벌어서 다 써버리거나 기껏해야 유지할 뿐이다. 어려서부터 자녀들에게 재테크와 투자를 가르쳐야 한다는걸 느꼈다. 조선족은 상업적 두뇌가 미숙하고 지나치게 상업적인 걸 부끄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농경민족의 체질이 많이 남아있다. 생각을 바꿔야 한다. 


소나무조선족 정체성 유지를 위해서는 첫째도 교육, 둘째도 교육이다. 


조선족은 조선족자치주도 있고 조선족대학도 있는데 왜 무너져가는가. 소를 팔아서라도 자식공부를 시킬정도로 소문이 자자한 교육열을 자랑하는 우리민족이 아니였던가?  허나 결과는 어떠한가? 


문제는 우리교육에서 우리민족역사도 없고 조선족역사도 없기 때문이다. 민족혼이 없는데 민족의 미래가 있을까? 리민족역사를 모르면 제대로 지켜질 수가 없다. 


어렸을 때 읽었던 민족역사책들이 다 사라졌다. 


중국 조선족이 항일전쟁에서 큰 역할을 해 신중국 설립을 위해 공헌함으로써 떳떳이 중국 공민 자격을 누릴 수 있었던 역사를 잘 아는 이*인 교수같은 분을 초청해 특별강의를 많이 열어야 한다. 


자기민족 역사를 알아야 한다.  


조선족이라는 명칭을 단 조선족단체들이 많지만 조선족역사에 관심가지고 후대들을 위하여 얼마나 고민하는가?... 입이 즐겁고  눈이 즐겁고 귀가 즐거운 일은 성수나게 잘하는데 영혼과 정신이 즐거운 일엔 관심이 없다. 이런 정신상태를 가지고 조선족정체성을 지켜야한다고 큰소리만 빵빵 치니 참으로 무지하고 가소롭게 느껴진다. 


역사를 배워야 한다. 


역사학자나 교육자들은 투철한 사명감이 있다. 하지만 이런 분들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거의 대부분 사람들은 그런 사명감이 없다. 다른 민족과 비교했을 때 별로 내 세울게 없으면 민족에 대한 열정도 사라진다. 그래서 역사를 기록하여 전할 필요가 있다. 후세들이 그 역사를 공부하는 과정에 민족적 자부심이 생기고 민족 언어와 문자의 필요성도 느끼는 것이다.


그다음은 가정교육이다. 큰 틀에서 우리힘으로 바꿀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다. 나라의 교육정책을 바꿀수 있는가? 없다. 교과서 통일을 막을 수 있는가? 없다. 


우리 힘으로 할 수 있는 건 오직 한가지, 가정에서 우리말로 대화하고 글을 익혀주고 역사와 문화를 가르치는 방법밖에 없다.


더우기 한어(중국어) 교과서 통일은 좋은 일이다. 한어가 약해 바보처럼 살아온 조선족이 어디 한둘인가, 특히 연변출신 조선족일 경우 대학에 입학해서 한어가 약해 모든걸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 


현재 대부분 조선족은 중국말은 중국사람보다 못하고 조선말은 한국사람보다 못한다.  제아무리 똑똑해도 언어가 버벅대면 좀 모자라보인다. 


조선족역사 공부외에도 중국어와 중국문화를 중국사람 못지않게 정통하고, 모어를 모국사람 뺨치게 잘하고,  그외에 영어, 일어, 로어까지 4-5개국어를 어릴때부터 기본적으로 배워 구사한다면 그 누구도 쉽게 볼 수 없는 조선족만의 경쟁력과 정체성이 자리잡으리라 확신한다. 


시대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는 민족만이 살아남는다. 


우선 개인적으로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야 민족도 지켜진다. 개인이 약한데 뭐로 어떻게 민족을 지킬것인가? 


상수리나무교재를 전국통일교재로 통일하는 걸 찬성한다. 연변에서 쭉 조선족학교를 다니다 대학에 붙고보니 한어를 몰라 손해를 봤다. 선생님이 화학을 강의하는데 화학명사가 전혀 들어도 못 본 것들이고, 조선어로 배운 화학명사와는 발음이 하나도 비슷한데가 없었다. 처음부터 하나씩 익히느라 고생 했다. 


외지 대학을 다니기 전까지 중국이 이렇게 큰 줄 몰랐다. 중국어를 제대로 못배운게 유감스러웠다. 조선족학교들에서는 조선어도 꼭 가르쳐야 하지만 기타 과목은 모두 중국어로 가르쳐서 학생들의 중국어 능력을 높이기 바란다. 나처럼 대학에 붙은 후 애먹는 일이 없길 바란다.


버드나무동감한다. 처음 외지에서 대학 다닐 때 한어를 몰라 대화가 안 돼 오해가 생긴 경우도 많고 싸운 적도 있다. 말이 잘 안 통하니 툭 하면 열 받고 제풀에 쌍소리부터 나가더라. 선생님의 말을 못 알아들어서 교과서만 들여다 봤다. 그나마 중문 글은 알기에 교과서 내용을 익히며 공부했다. 


우리 애는 외지에서 조선족학교를 다녔다. 조선어 과문 빼고 모두 중국어 통일교재를 배웠고 강의도 조선어 빼고 모두 중국어로 했다. 평소 애들끼리는 중국어로 대화하고 집에선 우리말로 한다. 중국어 소통에 막힘이 없고 우리때보다 훨씬 더 잘한다. 우리말도 한다. 대학은 한국으로 유학갔다. 우리 아이 교육에 만족한다.


봇나무고향이 흑룡강성인데 연변에서 봤다는 민족역사책들을 나는 듣도 보도 못했다. 우리민족에 관해 배운 거라곤 오직 조선족학교에서 배운 조선어문 교과서 뿐이다. 또한 민족 정체성에 대해 생각해본적도 고민해본적도 없다. 주변 친구들도 대부분 한족이다. 누가 만약 나한테 설득될만한 논리로 민족성을 지켜야 된다고 설득해 준다면 그 말을 따르겠다.


비술나무나도 마찬가지다. 길림성의 산재지역에서 살아서 민족역사책들을 하나도 모른다. 지금 민족성을 강조해도 주변에서 관심갖는 사람 하나 없다. 오직 나혼자만 떠든다. 


우리애는 외지에서 쭉 한족학교를 다녔다. 집에서는 우리말로 대화하며 나름 애쓰고 있다. 티비에서 조선족이 나오면 나는 환성을 지르는데 우리애는 무덤덤하다. 그게 뭐가 어때서 하는 식이다. 


하지만 나름 우리말을 약간 안다고 좋아할 때도 있다. 일본만화를 보면서 우리말과 일어가 비슷한데가 많고 우리말 밑천으로 일어를 쉽게 익힐 수 있어 좋아한다. 한족친구들에 비해 여러가지 언어를 안다는 점이 강점임을 인식하고 좋아한다.


대나무스위스는 관방언어만 4가지이며 스위스 아이들은 어려서 부터 학교에서 4개국어를 배운다. 유럽에서 스위스사람들은 인기 만점이고 몸값이 비싸다. 여러가지 언어를 안 다는 것은 강점이다. 개인능력을 높여준다. 정체성과 무관하게 언어를 하나 더 배워둔다는 것은 다 약이 되는 일이다. 개인을 위해서라도 우리말을 버리지 말고 잘 배워둬야 한다.


시냇물인민대표대회를 열 때 동시통역을 조선어로 한다. 대단한 대우이다. 신중국 건립 시 조선족은 항일투쟁에서 세운 공을 인정받아 큰 지분을 갖게 되었다. 마땅한 대우를 받은 것이다. 하지만 현재 이 대우를 스스로 포기한 건 우리 자신이다. 


가장 최근 인구조사에서 조선족은 인구가 10만명 감소됐다. 소수민족자치권리를 누리려면 소수민족 인구 비례를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이 비례를 스스로 깬 건 바로 우리 자신이다.


돈을 번답시고 외국으로 외지로 많이 떠났지만 경제 기반은 아직 다져지지 못한 상황이고, 대신 역사를 지키지 못했고, 문화를 잃어가고 있다. 모국이 있고 모국 문화권에 젖어있는 관계로 나라의 신임을 얻지 못하기에 정치권에서도 큰 제한을 받고 있다. 


오직 할 수 있는 건 경제성장이지만 이마저도 아직 기반을 잡지 못한 상황이다. 그동안 기대왔던 한국기업이 유실되면 그다음 조선족 공동체는 또 어떻게 될지 심히 우려된다.


박달나무길림성 산재지역에서 조선족학교를 다닐 때 시험지는 조선어로 나왔지만 답안은 중문으로 썼다. 다들 큰거 얘기하는데 난 작은 거,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거 얘기하고 싶다. 민족어를 왜 배워야 하며, 민족어가 우리에게 어떤 이득을 가져다 주며, 민족성을 위해 개인적으로 작게 할수 있는 일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책이나 교재 외 가장 쉽게 할 수 있는게 뭐가 있는지 그걸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냇물유태인은 가족 중심적이다. 가족 중심으로 정체성을 지켜왔다. 조선족도 가족 중심의 민족 교육 운동을 했으면 좋겠다. 


그러려면 우선 민족 역사책이 필요하다. 우리말 도서관도 필요하다. 단체에서 우리말 도서를 기증받은게 있으면 전 구성원에게 개방하고 우리 아이들이 우리말 책을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다.


일어도 조선족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항일전쟁 때 조선족 군인들이 일어를 알았기에 전쟁의 승리에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었다. 우리말 주말 학교들에서 일어도 가르치면 좋겠다. 그러면 중영조일 4개국어를 장악하게 된다.


뿌리있는나무/ 언어, 문자, 민족정체성을 왜 지켜야 하며 어떻게 지켜나갈 것인가? 우리가 지향하는 조선족의 공동체는 어떤 것인가? 구심점은 무엇으로 할 것인가? 많은 이들이 고민하고 갈등하는 문제다. 특히 구심점은 어려운 과제다.


다른건 모르겠고 한가지만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조상이 있고 뿌리가 있다. 특히 우리가 살고 있는 중국은 근성 없는 사람을 잡종 취급한다. 중국에서 사람 대접 받고 싶으면 꼭 자기 뿌리를 알아야 한다. 


주류에 합류하고 동화되면 나라에서 관리하기는 좋겠지만 내심 뿌리를 모르고 근성 없는 족속이라고 우습게 볼 것이다. 중국의 이런 문화를 잘 알아야 한다. 


이미 근성을 잃은 소수민족들이 있다. 이들을 바라보는 시각은 어떤가? 우리가 이들을 바라보는 시각을 떠올려 보자. 별로 어렵지 않게 답이 나온다. 


조선족은 우리세대까지는 정체성을 그나마 보존하고 있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보는 진실된 시각엔 "쉽게 동화 안되는 뼈대있는 민족이다, 만만히 볼 족속이 아니다" 라는 의미가 담겨 있음을 우리는 알아야 하며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 


또한 우리 아이들이 뭐로 벌어먹고 살건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조선족의 우세는 무엇인가? 인구수, 지능, 상술, 정치, 문화의 넓이와 깊이... 거의 모든 면에서 다른 민족에 비해 우세가 없다. 단 한가지 언어능력만큼은 '우세'가 가능하다. 우리 아이들은  경계인 조상의 유전자를 물려 받아 다른 민족에 비해 언어 습득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인지하자! 우리 아이들은 다중언어 능력자가 될 수 있다. 


주류 편입이 모어 포기의 원인이 될 수 없다. 되어서도 안된다. 오히려 언어우세를 살려 주류에 들어가야  그 속에서 자신만의 자리를 만들 수 있다. 


모어를 언어능력에 보탬이 되게 하라. 주의! 보탬이다. 아는거라곤 조선말 밖에 없는 경우와 중국어, 영어를 잘 하면서 조선어(한국어) 하나를 더 얹고 간다는 건 다른 얘기다. 후자의 경우 다른 사람들보다 날개 하나가 더 달린다.


그게 어디 쉽냐고 하겠지만 가정에서 부모 하기 나름 아니겠는가! 현재 외지에서 살고 있는 조선족 아이들은 중국어 영어는 기본이고 좀만 부모들이 신경쓰면 모어까지 얹고 갈 수 있다. 동시에 여러가지 언어를 배운다는 건 어쨌거나 일정한 어려움이 존재하기에 언어에 순서를 매기면 된다. 


1순위 중국어: 중국이란 대환경에서 우리 아이들이 가장 잘 통달할 수 있는 언어가 중국어다. 필수언어이며 한족처럼 해야 한다. 


2순위 영어: 학교 환경이 있기에 2순위로 잘 배울수 있다. 중국어 처럼 통달할 가능성은 없겠지만 숙련되게 할 수 있다. 


3순위 모어: 외지에서 한족학교를 다니는 이상 사회적으로나 학교에서 배우지는 못하지만 가정 환경이 있기에 모어도 배움이 가능하다. 


중국어 통달, 영어 숙련, 모어 기본. 셋만 가져가도 어딘가. 주변에 이런 아이들이 많다. 그 속엔 우리애도 포함된다.


중국의 여러 중점대학교에 한국어 학과가 설치되어 있다. 남들은 머리 터지게 공부해서 대학에 가서 한국어를 배우는데 우린 왜 태어날때 부터 갖고 나온 멀쩡한 모어를 버려려 하는가? 왜 남을 주려 하는가? 바보짓이다. 


스위스 4개국어의 경쟁력? 멋있다! 중국어, 영어, 조선어(한국어), 일어? 두말 필요없이 매우 이상적인 시나리오다. 가능만 하다면 적극 지지한다.


필요없는 언어는 버려지기 마련이다. 언어는 필요에 의해 존재하지 민족성을 지키기 위해 존재하지는 않는다. 만들어질때부터 필요에 의해 만들어 진게 언어다. 민족성을 위해 배워야 한다고 창백하게 외치지 말고 우리 어른들이 아래 세대들에게 다중언어(모어포함)라는 경쟁력의 날개를 달아주어야 한다.  모어가 개인의 성장에 도움이 되고 실리를 가져다 준다면 누구나 버리지 않고 잘 배울 것이다. 


조선족 아이들이 다중언어 능력을 살리면 기본상 먹고 살 걱정은 안 해도 된다고 본다. 창백한 구호를 외치기 보다 차분하게 따져가며 모어를 실리가 되는 쪽으로 인도하면서 민족성도 함께 살리는 노력을 해보자.






모두가 인정하며, 실행 가능한, 조선족 구심점 만들기에 도움 되는 일 3가지


1) 리 개인의 힘으로 할 수 있는 것: 가정 내 민족 교육 실시하기(언어,역사, 문화)


 2) 여러사람의 힘을 합쳐 할 수 있는 것: 민족브랜드를 만들어 경제적 뉴대감 형성하기(란주라면 참고)


3) 사회적으로 도움 받을 수 있는 것: 단체들에서 기증 받은 한국도서를 전 구성원 특히 아이들에게 개방하기



- 2020년 9월 한 좌담회에서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조선족이 말하는 '조선족문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