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1.jpg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지난 세기 70년대, 중국대륙에서는 영화관람은 아주 즐거운 일종의 향락이 아닐 수 없었다. 돌이켜 보면 국산영화나 수입영화가 많지 않던 그 시절, 그래도 깊은 인상을 남겼던 국산영화는 <정찰병>이었다. 특히 영화 중에서 해방군 정찰연장이 새햐얀 장갑을 낀 손으로 국민당군의 포구를 만지고는 국민당군 퇀장한테 “당신들은 포를 어떻게 정비했는가” 라고 훈시할 때 그 연장의 동작과 자태 그리고 그 어투 등은 상대방을 기죽게 말들었다. 그리고 그 정찰연장의 모습은 너무나도 멋졌다. 하다면 그 정찰연장 역을 맡은 배우가 바로 이 글의 주인공 왕심강(王心刚)이었다.

 

영화가 많지 않던 그 시절, 많은 영화애호자들은 몇 번이고 이 영화를 보았다고 한다. 특히 어떤 처녀애들은 순 왕심강의 멋진 모습을 보기 위해 이 영화를 7-8번이나 보았다고 하는데…

 

우리는 미녀들에 한해서는 절세의 미녀라는 말을 잘 붙이지만 남자에 한해서는 <절세의 영웅>이란 말은 잘 붙여도 <절세의 미남>이란 말을 잘 안 붙인다. 하지만 이 글에서는 그 전례를 깨뜨리고 영화 <정찰병>의 주인공역을 맡은 배우 왕심강을 두고 <절세의 미남>이라고 부르기로 해본다.

 

사람은 아무리 잘 생긴 사람이라 해도 성격이 조폭스럽고 품행이 저질이며 허풍이나 친다면 남한테 잘 보일 리가 없다. 잘 생긴 얼굴에 똥칠을 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왕심강은 그런 유형에 속하는 남성이 아니었다.

 

왕심강은 실력파 배우였고 거기의 남성적 매력의 <최고 소유자>였지만 매우 겸손했고 정직했으며 또한 매우 내성적이기도 했다.

 

1932년 1월 1일, 요녕성 대련 출생인 왕심강은 1956년 스릴방첩영화 <고요한 삼림>에 출연하면서 영화계에 입문, 그 뒤로 <바다의 매(海鹰)>, <홍색낭자군(红色娘子军)>, <옛성에 휘몰아치는 불길(野火春风斗古城)>, <비밀설계도(秘密图纸)>, <남해장성(南海长城)>, <열화 속에서 영생하리라(烈火中永生)>, <정찰병(侦察兵)>, <지음(知音)> 등 수십 부에 달하는 영화에 육속 출연하면서 중견 남성 영화배우로서의 입지를 굳게 다졌으며 중국 영화계의 정상에 우뚝 서기도 했다. 특히 그가 출연한 영화 중 1961년에 촬영한 <홍색낭자군>, 1974년에 촬영한 <정찰병>과 1982년에 촬영한 <지음>은 출중한 인물매력과 성숙된 연기력으로 거의 모든 영화관객들을 매료시키면서 왕심강은 번번히 영화계의 <만인 탐닉 스타(万人迷)>로 되군 했다.

 

112.jpg

▲ 왕심강이 출연한 영화<정찰병>의 한 장면ⓒ스타자료집

 

다음 1959년에 촬영된 영화 <바다의 매>에는 왕심강이 무개로 된 찦차에 왕효당(王晓棠)을 앉히고 빗바람 속을 달리는 장면이 있었다. 아주 멋지고 왕심강의 용감성이 돋보이는 장면이었다. 이 장면은 당시로 말하면 꿈많은 중국의 많은 소녀들을 설레이게 했다고 한다. 그 뒤 왕심강과 왕효당은 <옛성에 휘몰아치는 불길>을 포함한 몇 부의 영화에서 각각 남녀 주인공을 맡게 되었고 모두 성공적이어서 당시 중국인들한테서는 <남자는 왕심강, 여자는 왕효당>이라는 말이 유행될 정도였었다.

 

왕심강이 많은 영화에서 성공적으로 인물부각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물론 그의 천부적인 재능과 갈라놓을 수 없었다. 하지만 거기에는 그의 각고한 노력도 많은 분량을 점하고 있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문화혁명> 후기, 중국에서는 영화 <남해장성(南海长城)>을 다시 촬영하게 되었고 왕심강은 영화의 주인공 구영재(区英才)의 역을 다시 맡게 되었다. 헌데 당시 왕심강은 40살을 훌쩍 넘긴 중년이었고 체중도 많이 나갔으나 그가 맡게 될 주인공은 30살도 안되는 건강하고 용감한 젊은이었다. 이러자 왕심강은 식사량을 엄격히 통제하면서 아령, 평행봉 등 운동을 열심히 하였으며 2개월 후 20대의 날쌘 젊은이처럼 영화촬영에 돌입할 수 있었다.

 

그 때의 일을 회고하면서 왕심강은 이렇게 의미심장하게 말했다.

 

“영화배우는 일종 특수한 직업으로서 스크린(银幕)을 통해 그 형상은 수천만의 관중들에게 영향을 주기 마련이다. 때문에 영화배우는 반드시 관중한테 책임져야 하고 영화사업에 지출한 나라의 투자에도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다.”

 

직위의 높고 낮음과 인격의 여하를 막론하고 거의 모든 사람들이 다 그랬듯이 왕심강 역시 사업에서의 아쉬움과 개인생활에서의 좌절과 고충들이 적지 않았다.


1961년 그가 출연한 영화 <홍색낭자군>에는 워낙 홍상청과 오청화 사이에는 혁명적인 우정으로부터 애정으로 승화되는 장면들이 있었다. 헌데 후에 이 영화를 최종 심의할 때 이런 애정표현 장면들은 모조리 삭제되었다. 영화제작에 있어서 최종 심의 때 장면의 삭제는 아주 정상적인 일이다. 더군다나 당시 지난 세기 60연대 초기, <계급투쟁>과 <자본주의 생활의 꼬리>를 자르던 시기엔 애정표현이 나타나는 장면이 삭제되는 건 당연한 것이기도 했다. 하지만 영화의 효과 면에서 그것이 아쉬웠다. 오청화와 애정 관계였던 홍상청이 나중에 적들에게 체포되어 화형을 당하는 걸로 마무리되었다면 그 결과가 안타까워 관중을 더 울리게 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고 그런 장면 또한 개혁개방의 오늘에 와서는 아무렇지도 않는, 결코 문제로 될 것이 한 장면도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1965년에 촬영한 <열화 속에서 영생하리라>에서 왕심강은 원래 허운봉, 강설금, 성강 이 3대 주역 중 성강(成岗)의 역을 맡게 되었다. 헌데 <3가지 돌출>을 내세우던 그 시기, 허운봉과 강설금을 돌출하게 내세우기 위해 씨나리오를 수개하면서 성강의 전부의 장면은 삭제되었으며 왕심강은 보조역인 유사양(刘思扬)의 역을 맡았었다. 헌데 최종 심의결과 허운봉역을 맡은 조단(赵丹)보다 유사양의 역을 맡은 왕심강한테 시선이 더 집중된다는데서 영화에는 유사양마저 사라졌다. 큰 유감이었다. 어찌보면 왕심강의 출중한 인물과 뛰어난 연기력이 이런 경우에는 더 <장애>가 되었다.

 

0010왕심과 그의 아내 왕소채.jpg

 ▲왕심강과 그의 아내 왕소채ⓒ스타자료집

 

한편 왕심강은 자신의 애정에 아주 충실한 사나이었다. 왕심강의 아내 왕소채(杨绍采)는 워낙 중국인민해방군 제38군 문공단의 단원으로 1961년 영화 <오강천험을 돌파(突破乌江)>에서 홍군 위생원역을 맡았던 배우기도 했다. 왕심강과 결혼한 후 남편을 지극히 사랑했던 그녀는 왕심강의 뒤심으로 되어주기 위해 주동적으로 자신의 문예활동권에서 퇴출하여 가정의 현모양처로 되어주었다. 이에 왕심강이 아내한테 감동을 받은 것은 두말을 할 것도 없었다. 그러던 아내 왕소채가 문화혁명 중 홍위병들의 물리적 운동에서 강렬한 충격을 받고 쓰러졌다. 진단결과 정신분열증이었다. 그러자 왕심강이 받은 충격 역시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하지만 왕심강은 아내를 포기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녀를 더욱 극심히 보살폈고 외부로부터 오는 갖은 유혹들을 물리치면서 아내의 곁을 지켜주었다. 그리고 묵묵히 가정의 중임을 떠메고 도처에 수소문하면서 용하다는 명의를 찾아 다니며 아내를 치료해 주었다.

 

<정성이 지극하면 돌위에도 꽃이 핀다>고 이렇듯 왕심강이 보살펴 준 결과 왕소채는 점차 정신분열 상태에서 원래의 정신상태로 되돌아왔고 건강을 회복하였다.

 

이 글의 앞머리에서도 언급하다싶이 아주 영준하고도 <귀공자>티가 나는 왕심강이었지만 그는 아주 소박하고도 겸손한 영화예술일꾼이었다.

 

121222.PNG

왕심강은 군대 내의 문관직 일꾼이었다. 그의 어깨에 달린 계급장은 소장급이었지만 실제로 그가 받는 대우는 부군장급 대우였다. 하지만 왕심강은 관료행세를 하는 것이 아주 <체질>과 성격에 맞지 않은 모양 새였다.

 

<문화혁명> 후기에 왕심강은 상급의 지령에 의해 8.1영화촬영소의 업무 부소장으로 진급, 주택도 촬영소의 집단숙소에서 나와 북경 백광로 1번지(北京白广路一号)에 있는 고급군관 주택구로 옮기게 됐고 전문 개인용 차량도 있게 됐다. 하지만 그는 자기한테 차례진 차량에 앉아 다닐 때가 아주 드물었다. 회의에 참가할 때를 제외하고 그는 늘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을 하였으며 촬영소의 일반 직원들과도 아주 잘 어울렸다. 그래서일까? 그의 오랜 이웃인 영화배우 리파(坡都)마저 “왕심강은 관료로 될 스찔이 아니다” 라고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말했다고 한다. 그리고 혹시 기자들이 찾아와 왕심강의 성공담을 취재하면 늘 “기실 나는 영화라는 무대를 통해 그 <빛>을 빌었을 뿐이고 바로 그 <빛>으로 인해 사람들은 나를 기억하고 있다”라며 겸손하게 나오군 했었다.

노년기에 들어서자 왕심강한테서는 당년의 <영준군인> 및 <백마왕자>의 모습을 찾아 볼 수 없었고 머리에 백발이 무성해진 왕심강이다. 하지만 그는 여전히 생활과 인생에 충실했다. 그는 몸이 허약한 아내 왕소채를 돌보는 한편 멀리 미국에서 생활하는 자식한테도 자주 다녀오기도 한다. 이렇게 중국과 미국 사이를 오가다가도 가끔씩 손자와 나란히 앉아 담소하는 것을 일종 향수로 여기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국 영화 100년 사상 절세의 미남배우 ㅡ 왕심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