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 별이

 

 

짐은 아내에게 금시계를 팔아 머리핀을, 델라는 남편에게 금발머리를 팔아 시계 줄을 준비했다는 오헨리의 소설 “크리스마스”가 떠오른다. 서로를 위해 자신의 소중한 물건까지도 잃을 수 있는 가난한 부부의 감동적이고 절묘한 예감의 사랑처럼 이제 다시 이런 사람 만날 수 없듯이 재혼도 서로 진지하게 대한다면 사랑이 하나처럼 뜨겁고 어쩌면 바보를 만드는 영혼을 만날지도 모른다. 

 

한국 모 회사에 취직한지 1년쯤 되는 로찐(老金)의 사연이다. 그는 초담배도 아껴 피우고 조선족 동료들의 술추렴에도 참석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 그러자 같은 동료들은 늘 뒤에서 수군수군 그를 비꼬곤 했다.«돈 너무 아껴서 좁쌀 톱으로 켤 사람»이라는 둥, «제 털 뽑아 제 구멍 막을 사람»이라는 둥. 하지만 로찐은 묵묵부답, 자기 일만 열심히 할 뿐이었다. 남들한테서 소외감을 느낄 때 그는 핸드폰을 열고 아내의 영상을 들여다보기도 하고 국제통화를 통해 외로움을 달래군 했다.

 

그라고 왜 힘든 일을 하면서 친구들과 술자리도 같이 하면서 피로를 풀고싶지 않겠는가? 타향살이 고국에서 같은 동포들한테까지 이질감을 느낄 정도로 행동하는 로찐은 바로 아내와의 약속을 생각했기 때문이다. 

 

아내는 5년전 재혼녀이다.정규적인 직장이 있고 집 한채가 있는 마음 착한 여자가 남은 여생을 달랑 가진 것이란 건장한 40대 체구밖에 없고 빚까지 가득 걸머진 그에게 바치기로 약속하니 로찐은 이 세상 모든 것을 가진 것처럼 날듯이 기뻤고 그녀를 위해 머든 하겠다고 맘을 먹었다. 그러다가 바로 2년전 아내는 교통사고로 중상을 입고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다. 로찐은 허리를 크게 다친 아내의  똥오줌을 받아내고 하루 세끼 음식을 해서 날라다주는 등의 지극정성을 보였고 아내 역시 빨리 완쾌되어 한달만에 퇴원하게 되었다.

 

로찐에게도 한국 갈 기회가 생겼다.그래서 어느 하루 아내를 앉혀놓고 말을 꺼냈다. «내 지금 돈을 벌지 못해 이 꼴이 되었는데 정말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한국에 가서 돈벌고 싶소. 당신이 좀 기꺼이 날 한국에 보내주구려.» 간절한 남편의 눈빛에 아내는 «마음만 변치 않으면 되요.» 하고 대답하며 4만원(인민폐)의 돈뭉치를 꺼내 놓았다. 교통사고 보상으로 받은 돈으로 로찐이 전에 친척,친구들한테 진 묵은 빚들을 청산하라는 것이다.

 

로찐은 아내의 지극한 사랑에 감격돼 울컥하면서 «내 돈을 벌기 시작하면 꼭 이 돈부터 갚겠오.»라고 말하니 아내는 “부부간에 무슨 돈을 따지는 가요. 그저 당신이 원하는 바를 하루빨리 이루고 돌아오길 기다릴게요.” 하면서 로찐을 살풋이 안아주며 등을 다독여준다.로찐은 «그 돈이 어떻게 돈인데...» 하면서 울먹거렸고 아내의 돈을 꼭 갚겠다고 약속했다.

 

지난해초 F-4비자로 한국에 나오게 된 로찐은 아내와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죽기내기로 일하면서 돈을 모으기 시작했다. 서울 한바퀴 돌면서 구경하고 싶었지만 꾸욱 참았고 친척.친구들과도 만나 술 나누면서 회포를 누리고 싶었지만 역시 꾸욱 참았다.월급 나오면 곧바로 은행에 달려가 아내에게 송금했다. 이렇게 열달동안 일하면서 끝내 아내에게 빚진 돈을 몽땅 갚을 수 있게 됐다.

 

그러던 어느날 아내한테서 먼저 전화가 왔다. 

 

«집이 철거이주를 하게 되었는데 호주인 당신이 있어야 일이 해결될 수 있지 않을가요?»

 

어쩔 수 없이 로찐은 말미를 맡고 연길에 날아 왔다.집에 가보니 철거이주는 무슨. 그냥 남편이 너무 그립고 보고싶어 또 고생하는 남편이 하루라도 더 쉴 수 있도록 아내가 아름다운 거짓말을 한 것이다.

 

재혼이지만 그들의 사랑은 참으로 우리들의 가슴을 울린다.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뒤에서 재혼 부부들에 대해 숙덕공론을 한다. 서로 멀리 떨어져 가정을 지킬 수 있을 지 여부는 시간이 결정해준다며 로찐에 대해 2년,3년 지나면 분명 뭔가가 달라질 것이라고 헛가래를 뗀다. 그도 그럴것이 부부중 한쪽만 한국 가면 그 가정은 십중 팔구 파탄되고 만다는 것이다.

 

화룡에서 온 전씨는 한국에 온지 2년만에 중국 남편과 이혼하고 대학 간 아들애한테 학비와 생활비를 부쳐주기 위해 힘든 일을 가리지 않고 이악스레 일해 돈을 모았다. 드디어 아들애가 학교를 졸업하고 자립할 수 있게 되자 지인의 소개로 같은 동포 남자를 만나 로후를 기탁하기로 맘먹었다. 그러나 그 남자는 손버릇이 나빠 쩍하면 때리고 가장기물을 부시고 내던졌다.또다시 감히 이혼할 엄두도 못내던 전씨는 능력 없지만 착했던 전 남편과 아들애 셋의 오붓했던 생활이 점점 그리워날뿐이었다.

 

중국에서 가짜 이혼을 한 주씨, 한국으로 오기 위한 편법으로 이혼을 한 것이지만 결국 진짜 이혼이 되고 말았다.국적을 따기 위해 긴긴 세월 한국 남자와 동거생활을 해야 했고 중국에 남아 생활하던 남편도 인정과 육정이 그리워 다른 여자를 찾았더 것이다. 

 

중국에서 실제로 이혼을 하고 한국 남자를 얻어 국적도 얻은 후 문화적 차이로 이혼을 다시 한 여자도 있다. 극적으로 원 남편과 자식들도 한국에 불러들여 가정이 원상복귀된듯 했지만 그게 아니었다. 남편이 아내와의 잠자리를 불결하게 생각했기 때문이다. 남편한테 더 이상 여자로서의 사랑을 받을 수 없게 되자 결국 다시 헤어지고 말았다. 

 

연해도시로, 한국으로, 일본으로 각자 남편이 취직생활을 떠난 40대 후반부터의 세 자매가 있다. 한 자매가 무도장 출입을 시작하면서 딴 남자를 사귀게 되자 덩달아 다른 두 자매도 딴 남자를 만나 보게 되었다. 이러면 안 된다고 제지를 해야 할 언니나 자매들이 날이 가면서 서로를 이해한다는 식이 되고 말았다. 일도 없이 먹고 놀자니 쉽지 않고 혼자 쭈욱 지내자니 고독하고 살림하면서도 남자의 손길이 그리웠기때문이다.. 

 

별거하는 시간이 길수록 부부간의 반목의 틈새도 커진다. 별거가 진짜 별것이 아닌 것으로 되어버린 세상이 오고 말았다. 한국에서는 최근들어 여성 직장인들도 갈수록 늘어나면서 주말, 월말부부가 늘어난다고 한다. 부부간에 대화할 공간이 줄어들면서  은근히 다른 이성한테 기대고 싶은 갈망이 생긴다고 한다. 그래서 서로 대방에게 말못할 비밀을 한두개쯤 갖고 있는 것은 보통이라고 한다.

 

그런데 우리는  일주일 1개월도 아닌 1년, 지어는 몇년씩 서로 얼굴도 못보고 살야야 한다.한국에 오게 되면 처음에는 일만 하고 가족에 충실해 전화도 자주 하고 월급만 받으면 송금도 꼭꼭 한다. 그러나 점차 한국생활에 적응되고 돈도 꽤 많이 벌어놓았다면 한번쯤 딴 짓거리 하고 싶은 맘이 들 것이다.결국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는 식이 되고 마는 것이다.

 

우리 조선족을 주인공으로 한 한국영화 “황해”의 영상 화면들이 문뜩 떠오른다. 영화 내용이 어떻든 한국에 떠나버린 자기 아내를 찾기 위하여 결국 자기 생명까지도 불사하게 되는 한국행. 아내가 딴 남자를 봐두었다는 소문을 듣지만 않았어도 아무리 가난해도 자기 목숨만을 내걸지 않았을 것이다. 결국 주인공이 황해에서 밀항해 돌아오는 길에 바다에 빠져죽는 참극을 초래하는 영화는 주제와 상관없이 추상적이 아닌 현실이다. 한국으로 돈 벌러 간 우리 조선족 가정, 끝없는 별거 때문에 수많은 가족이 처참하게 무너지는 것이다. 

 

지난해 12월 통계에 따르면 지금까지 9만명에 이르는 중국인이 국적을 신청했다고 한다. 단연 조선족이 대다수를 점한다. 한국인과 혼인을 하고 2년을 넘긴 자. 한국에서 5년이상 거주한 자라면 국적을 신청할 수 있다고 한다.또한 노무현 ‘참여정부’시절 수천명의 조선족들이 국적회복 신청을 받아달라며 집단 단식농성까지 벌린적이 있었다. 

 

우리 조선족들이 그토록 영주권과 국적신청에 집착하고 열을 올리는 것은 뭣때문일가?물론 모국에 대한 애착만이 아닐 것이다. 더 오래 한국에 머물면서 돈을 벌기 위한데 그 이유가 있을 것이다. 한국에 더 오래 남았을수록 중국에 남아있는 가족 안녕과 생활 리듬이 깨어진다는 것을 알면서도 한사코 한국행에 오르는 우리는 너무 처절하고 외롭고 쓸쓸하다.

 

붉은 볼 따오기처럼 부부라는 낱말에 충실하고 짝을 잃으면 자살을 불사하는 것과 달리 우리에겐 사랑이 별것이 아니고 별거가 별거가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는 돈 벌러 기를 쓰고 남쪽으로 날아갔다가도 가족과 자기 살던 고장으로 가끔 되돌아오기도 한다. 가족과 해외로 오가는 우리는 철새가 아닌가. 

 

터키의 비레지크 지역에는 붉은 볼 따오기 새가 살고 있다. 이 새의 피부와 부리는 붉은 색이며 햇빛을 받으면 다른 몸 부위는 청동 빛을 띤 초록색과 보랏빛이 감도는 깃털로 덮여져있다. 이 새는 철새로 우리에게 익숙히 알려진 제비처럼 8월, 9월이면 과동을 준비해 따뜻한 지역을 찾아 날아가고 2월,3월이면 다시 제 지역으로 돌아온다. 특히 놀라운 따오기의 특징은 한번 짝이 되면 평생을 같이 한다는 것이다. 이 새는 짝이 죽으면 깊은 슬픔에 잠기는 가 하면 먹이를 먹지 않아 굶어죽거나 절벽에서 뛰어내려 죽는 일도 일어난다고 한다. 하여 이곳 주민들은 봄의 전령사로 이동했던 따오기가 돌아오면 북을 치고 축제행사를 벌여 따오기새를 반겼다. 그런데 농업용 살충제가 도입되는 등 환경 변화로 돌아오는 붉은볼 따오기새 수는 점점 적어져 최근에는 몇 마리수가 안되었다. 하여 그 곳에는 그에 따른 사육장이 개발되어 새들이 이동하는 시기에 커다란 새장 안에 가두어 사육하고 돌아올 시기면 풀어 주었다. 이런 방법으로 몇 년 동안 철새의 개체 수를 억제해보았지만 그 다음해 풀어놓은 붉은볼 따오기는 또다시 환절기가 되자 떠나고 돌아오지 않았다. 과학자들과 정부당국의 고심에도 불구하고 붉은볼따오기의 이주본능은 계속된 것이다.

 

붉은볼 따오기의 이주본능처럼 우리도 철새가 되었다. 살기 좋은 지역으로 이주하는 본능.명절이나 기회가 되여야 가족과 고향이 있는 곳으로 귀가하려는 의지. 하지만 이 철새는 원조처럼 일편단심의 사랑을 지향하고 있다. 사랑을 위하여 자신의 한 몸도 벼랑에 부딪쳐 목숨을 끊는 용기가 필요한 새. 평생 다른 짝을 찾지 않는 새. 그래서 그곳 주민들의 길조로 사랑과 환영을 받는 새, 우리는 이런 새가 될 수 없을가. 

 

새로 가정을 이루었다고 해도 그 소중한 가족의 참의미를 알고 지켜낼 수 있다면 우리는 별거도 기꺼운 그리움이다. 별거가 별것이 아닌 아주 특별한 별거로 우리는 정말 못사는가?!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별거가 별거더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