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5ababa2248ad484683568fde7b5562b5.jpg▲ 사진=신화통신
 
[동포투데이] 10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1월 8일, 시진핑(習近平) 중공중앙총서기, 국가주석이 중국 방문차 베이징에 도착한 김정은 조선로동당 위원장, 국무위원회 위원장과 회담을 가졌다. 양국 정상은 친절하고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서 중조 관계 및 공동으로 관심 가지는 문제에 대해 깊은 대화를 나누었고 중요한 합의를 달성했다. 양국은 중조 관계가 신시기에 끊임없이 새로운 발전을 가져오도록 추동하고 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진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양국 인민에게 더욱 많은 복을 가져다주고 지역과 세계의 평화·안정 및 번영·발전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시 주석은 위원장 동지가 양국 수교 70주년이 되는 해 신년에 중국을 방문했다는 점에서 중조 전통적인 친선에 대한 위원장 동지의 고도의 중시 및 중국 당과 인민에 대한 위원장 동지의 친선의 정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나는 이를 높이 평가하고 중국 당, 정부와 인민을 대표해 조선 당, 정부와 인민에게 진심으로 되는 명절의 안부를 전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연초 바쁜 와중에 우리의 방문을 맞아주신 시진핑 총서기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조선 당, 정부와 인민을 대표해 중국 당, 정부와 인민에게 친절한 명절의 안부를 전한다. 총서기 동지의 따뜻한 배려 하에, 작년 조중 관계는 새로운 고도로 격상되었고 새로운 장을 열었다. 양국 수교 70주년을 계기로 총서기 동지와 조중 전통적인 친선의 공고 및 조중 교류와 협력의 강화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조중 친선 관계가 날이 갈수록 튼튼해지고 발전할 수 있도록 추동하는 것이 이번 방문 목적이라고 밝혔다.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시 주석은 조선이 반도의 평화·안정을 수호하고 반도 비핵화의 실현을 추동하기 위해 실시한 긍정적인 조치를 높이 평가한다. 작년에 중조 및 관련 측의 공동노력 하에, 반도문제의 정치적 해결진척이 중대한 진전을 가져왔다. 현시점, 반도에 평화적 대화 분위기가 이미 형성되었고 담판을 계속 진행하면서 성과를 도출하는 것이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기대이자 인식이며 반도문제의 정치적 해결이 절호의 역사적 기회에 놓여져 있다. 중국은 조선이 반도 비핵화 방향을 계속 견지하는 것을 지지하고 북남이 지속적으로 관계를 개선하는 것을 지지하며 조미가 정상회담을 가져 성과를 도출하는 것을 지지하고 관련 측이 대화를 통해 각자의 합리적인 관심사항을 해결하는 것을 지지한다. 조미가 서로를 향해 가까이 다가가기 바라고 중국은 조선 및 관련 각 측과 함께 노력해 반도의 평화·안정을 수호하고 반도 비핵화와 지역의 장기적인 안정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역할을 할 의향이 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작년부터 조선반도 정세가 완화되었고 중국이 이 과정에서 발휘한 중요한 역할은 모두가 아는 바이다. 조선은 이를 높이 평가하고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조선은 비핵화 입장을 계속 견지할 것이고 대화·협상을 통해 반도문제를 해결할 것이며 조미 제2차 정상회담에서 국제사회가 기대하는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관련 측에서 조선의 합리적인 관심사항을 중요시하고 적극적으로 호응하며 반도문제가 전면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함께 추동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회담에 앞서 시 주석은 인민대회당 북대청에서 김정은 위원장을 위한 환영식을 진행했다.

회담 후, 시 주석과 부인 팽려원은 김정은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를 위해 환영 연회를 마련하고 문예공연을 함께 관람했다.

9일 오전, 시 주석은 북경반점에서 김정은 위원장을 회견했다. 시 주석은 김정은 위원장의 이번 중국방문의 중요한 의의를 높이 평가하고 중조 친선 교류의 력사를 회고하였다. 시 주석은 중조 양당과 양국관계를 수호하고 공고히 하기 위해 조선과 함께 노력하며, 지역의 평화와 안정, 발전, 번영을 위해 새 기여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조선은 조중관계의 지속적이고 양호한 발전 추세를 소중히 여긴다고 하면서, 양국이 달성한 중요한 합의를 참답게 실시하여 새 기점에서 조중 친선의 더욱 빛나는 미래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표했다.

시 주석의 부인 펑리웬과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가 회견에 참가했다. 회견 후, 시 주석 부부는 김 위원장 부부를 위해 오찬을 마련했다.

김 위원장은 9일 북경 동인당 주식유한회사 동인당 제약 역장 공장을 참관하고 전통 공예와 현대화 가공 생산라인을 돌아보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시진핑 주석, 김정은 위원장과 회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