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 철 민

 


3월이 왔다. 꽃이 핀다는 춘삼월이다. 이제 곧 저기 제주도 한라산 기슭으로부터 훈훈한 봄바람이 불면서 버들개지 움트고 유채꽃이 만개될 것이다. 그리고 봄은 서서히 북상하면서 광주, 청주, 서울을 거슬러 올라가다 다시 휴전선을 넘어 평양, 함흥을 거쳐 북단의 신의주에도 가닿을 것이다.

 

봄, 반도의 봄은 철따라 분명 오고 있다. 아니, 지난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과 북(북과 남)의 고위급 회담이 재개되면서, 또한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가한 북측고위급 대표단, 응원단 및 예술단과의 만남을 통해 꽁꽁 얼어붙었던 대한민국의 최북단 강원도 땅에도화기애애한 봄소식은 진작 전해졌다.

   

그렇다. 다가오는 한반도의 봄은 계절 따라 오는 자연계의 봄만은 아닌 것 같다. <우리는 하나>라며 서로 손잡은 사람들, 손에서 흐르는 난류를 통해 계절보다 앞당겨 오는 봄을 느꼈을 것이며 또한 모두들 이를 기다렸을 수도 있다.

   

이젠 평창 동계올림픽은 막이 내렸다. 북측대표단은 돌아갔다. 하지만 화해의 무드는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이란 <단기행위>로 끝나지 말아야 하며 자연계의 봄과 더불어 남북교류의 새봄은 계속 이어져야 한다는 기대감이다. 즉 봄처럼 훈훈하고 여름처럼 뜨겁다가, 다시 가을처럼 쌀쌀하고 겨울처럼 얼어붙는 현상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우리 민족은 슬기롭고 위대한 민족이다. 스포츠에 자질이 뛰어나고 노래와 춤에도 인기가 있는 민족이며 남성은 용맹하고 여성은 부드럽다.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도 한국은 금메달 5매, 은메달 8매, 동메달 4매로 종합순위 7위를 기록, 11위인 일본과 16위인 중국을 훨씬 추월해 아시아 국가로서는 최강자 위치를 확립했다. 인구 5000만 명에 불과한 대한민국이 인구 1억 2000만 명을 가진 일본과 인구 14억 명을 가진 중국을 제치고 동계올림픽에서 아시아의 최강자로 군림했다는 현실, 그리고 몇 년 전 기네스북에도 오른 북한(조선)의 대형집단예술체조 공연(10만 명 출연) 역시 웬만한 국가나 민족으로서는 도무지 상상도 할 수 없는, 인구 2500만 명밖에 안되는 북한이 창출해낸 세계적인 예술로 주목을 받았었다. 그 외에도 세계적으로 위치를 굳힌 한국의 반도체 제조업, 선박제조업과 자동차공업 등 이루다 자랑할 수 없다.

   

그런가 하면 우리 민족은 싸움도 잘 한다. 헌데 싸움이라면 별로 자랑거리로 될 것 같지 못하다. 옛날 이순신 장군처럼 왜적과의 싸움에서 용감한 것을 사례로 들라면 자랑거리겠으나 반대로 자기 민족끼리도 잘 싸운다는 점, 이는 자랑거리보다는 수치이며 치명적인 약점이다. 크게는 남과 북으로 마라톤식 싸움이 계속 이어져 왔고 작게는 지역끼리 싸움이 잘 날이 별로 없었다. 남한만 보더라도 지역끼리, 정당끼리 곧 잘 싸웠으며 더 작게는 잘 어울려오던 친구끼리도 돈 때문에 싸우고, 여자 때문에 싸우고, 함께 술 마시다가 싸우고 등을 반복한다.

   

우리 민족은 1945년 미소(美苏)에 의해 남북으로 분단된 뒤 지금까지 70여 년간 통일을 부르짖어 왔다. 통일의 기회가 없은 것도 아니라는 분석이다. <평화통일>이란 목소리가 높았고 염원도 같았으나 그 목소리가 합치지 못했으며 그 방법과 수단이 각각 달랐기에 이념과 체제가 다른 두 개의 정부가 나타났고 대화와 타협에 의한 <평화통일>에 실패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이 때문에 동족상잔의 <6.25>가 터졌고 300만 명의 수난자와 1000만 명의 이산가족이 생기었으며 오히려 분단의 골을 더욱 깊어만 갔다.

   

<6.25>란 화제가 나왔으니 하는 말이지만 당시 <통일전쟁>이란 슬로건은 죄악의 계기었지만 전쟁초기 남측 정부가 진정 민족을 생각했더라면 북측과 타협해 전쟁을 멈추고 유엔군 참여도 없게 만들어 통일을 완수할 수도 있었을 것이며 반대로 유엔군이 3.8선을 넘어 북진할 때 북측 정부 역시 맥아더 장군의 투항제안을 받아들였더라면 중국군의 참전을 막고 통일이 가능했을 수도 있었다는 안타까운 마음에 엉뚱한 분석도 해보았다. 적절한 추리인지 모르겠다.

   

옛날 필자는 부친으로부터 이런 말을 들은 적이 있다.

   

“가장 아름다운 곳에서 가장 살기 힘들고 고달픈 곳이 조선(반도)이다. 왜 그런가 하면 일본이 중국을 치자면 반드시 거쳐할 관문이 조선이고 또한 중국이 일본을 막자면 반드시 조선에서 일본이 발을 붙이지 못하게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일리가 있었다. 옛날에 그랬는가 하면 오늘까지도 미국은 반도를 포기하지 않고 있으며 중국 역시 반도땅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래서 군사학자 및 역사학자들은 반도를 <완충지대(缓冲地带)>라고도 지적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객관요소 등으로 반도의 통일이 그만큼 힘들고 어려워지고 있는 것 같다.

   

한편 주관적으로 볼 때 우리 민족은 남비처럼 빨리 끓고 빨리 식는 성격을 갖고 있다는 자아분석이다. <6.25> 이후 남과 북이 마주 앉아 통일과제를 추진한 적도 몇 번 있은 걸로 알고 있다. 특히 1972년에는 이른바 <7.4> 남북공동성명이 발표되면서 전 세계의 이목을 끌었고 사람들 모두가 그렇게도 갈망하던 통일이 당장 다가오는 줄로 여기기도 했다고 한다. 하지만 불과 1년 뒤 한동안 북적이던 통일의 열은 급기야 식으면서 원점으로 돌아갔다. 남비 식으로 빨리 달아올라 끓었고 또 인차 식으면서 겨울처럼 결빙되었었다. 그리고 그 뒤 전두한 및 노태우 정부 시절에도 남북의 화해시도는 있은 것 같았으나 여전히 별다른 결과가 없었으며 2000년에 있은 <6.15> 남북공동성명이 있은 후 남북관계는 급물살을 탄 듯 개선되는 양상을 보이었다. 그것을 계기로 노무현 정부시대에는 개성공단 가동, 남북철도연결 등 일련의 대형사항들이 이뤄지면서 역시 통일이 멀지 않겠구나 하는 기대감도 보이는 듯 했다. 하지만 이것이 이명박 정부 시대에 들어서면서 180도로 바뀌었다. 남과 북(북과 남)이 재차 급속도로 냉전 상태로 돌아갔고 이어 <천안함 사건>, <연평도 포격사건> 등이 터지면서 박근혜 정부 시대에는 판문점 전화선 차단, 휴전선 대북방송 재개 및 개성공단 중단 등으로 그 동안 통일을 위해 양측이 들였던 노력이 물거품으로 되고 말았다.

   

지금은 이미 서기 2020년을 향해 육박하고 있다. 분단의 역사도 세기를 뛰어넘어 70년을 넘기고 있으며 1945년 이전 비록 일제의 치하에서 생활했지만 남과 북을 넘나들며 살았던 세대들도 한 두 명씩 우리의 곁을 떠나고 있다. 통일의 중요성을 우리보다 훨씬 더 잘 알고 있을 세대들이다. 반대로 이들에 비해 필자와 비슷한 나이의 세대는 통일의 절박성에 대해 어느 정도 모호하다는 생각이 들며 지금 한창 자라고 있는 세대들은 더욱 분단의 아픔이란 뭔지도 모르는 세대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다. 이들은 북한이란 <국가>가 있으며 그 곳에서도 우리와 같은 민족이 살고 있다는 정도로 알고 있을 것이고, 70여 년 전에는 분단된 반도가 아니었다는 것도 역사교과서를 통해서나 배웠을 뿐 그것을 정녕 피부로는 느끼지 못했을 세대들이다. 우리 나이의 세대보다 더욱 모호하다는 뜻이다.

   

맹목적인 통일을 갈망하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비현실적이기 때문이다. 어찌보면 통일이난 먼 앞날의 일로 될 수도 있다. 때문에 우선 통일을 위한 인프라구축부터 잘 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남과 북 서로에 유리한 행사들을 자주 만들고 교류를 벌이며 또한 이러한 것들을 통해 가까워져야 한다. 큰 갈등은 작은 갈등으로 취급하고 서로간의 신뢰를 보여주고 그것들을 이행해야 할 것이며 또한 그것이 세대가 바뀌고 정부가 교체되더라도 멈추지 말아야 한다는 분석이다.

   

필자는 반도인 혈통의 중국인이다. 이전에는 이북에도 가보았고 지금은 한국에 체류하고 있는 몸이다. 이렇게 북과 남을 오가면서 남측에 대한 북측 사람들이 보는 시각, 북측을 보는 남측사람들의 시각 등을 모두 체험했으며 중국 본토인들이 남과 북을 보는 분석도 자주 들어보군 했다. 총적으로 북측을 보는 시각이 남측 사람들보다 더 객관적이고도 합리적이며 남측을 보는 북측 사람들보다 더 객관적이고도 합리적일 수 있다.

   

현재 남측이나 북측 사람들은 <평화통일>을 부르짖으면서도 서로 간 상대방을 과장하여 비난하고 또한 이빨을 갈기도 하는 현상이 비교적 심하다. 이에 중국 본토인들은 어찌 보면 잘코사니를 부르는 양상이다. 아니 비웃는 것이 분명했다. “서로 <개싸움>을 하는 꼬리방즈(高丽棒子)들”이라고 비꼬아대는 사람도 보았다. 이럴 때마다 필자로서는 수치감과 더불어 안타깝기만 했다. 그것은 필자 자신이 중국인이 아닌 <반도인>으로 생각하기 때문이었다. 중국인으로 생각하면 그런 것에 신경 쓸 필요조차 없을 것이 아닌가?! 바로 반도인으로, 또한 한반도가 나의 모국(조국?)으로 생각하기에 울화가 치밀어 중국 본토인들과 언쟁을 벌이고 그들한테 한대 갈겨주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도 했으며 오늘은 또 말밥에 오르거나 큰 비난을 당할 것을 번연히 알면서도 이런 글을 쓰고 있는 것이다.

   

지난 세기 90년대엔가 일본에서 활동하는 문인 김문학씨가 <한중일 삼국지>를 펴내어 화제에 올랐다. 가령 필자가 김문학씨처럼 자신의 <한중일 삼국지>를 쓴다면 일본인은 섬나라에서 호시탐탐 바다 건너 그 뭔가를 노리는 <열도(列岛)인>으로, 14억을 품고 있는 중국인은 그들 내속을 알기 어려운 <대륙인(大陆)인>으로, 한국인은 각각으로 외세를 등에 업고 감정풀이나 잘하는 <반도(半岛)인>으로 묘사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러고 싶어서가 아니라 지나온 역사가 그것을 잘 증명하고 있으니 말이다.

   

요즘 필자는 이런 한탄도 자주 해본다. 지난 세기 70년대 베트남 사람들은 전쟁으로 통일을 했고, 독일 사람들은 하룻 새에 베를린 장벽을 무너뜨리면서 통일에 성공하였지만 우리 민족은 왜 1950년대의 전쟁통일에도 실패하였고 오늘까지도 그 통일에 전전긍긍만 하고 있는 걸까?! 한반도의 통일이 힘든 것이 외세 때문인가 아니면 우리 민족 자신 때문일까?! 가령 독일 사람들 같은 성격이라면 한반도의 통일이 지금까지 지연되었을까?!

   

그러면서 지금까지 내려온 비극적 역사를 개변시키는 것이 반도의 지금의 세대 혹은 아래 세대 사람들한테 맡겨진 역사적 사명이라는 생각이다. 통일된 한반도는 만들지 못하더라도 계속 전쟁위기를 겪는 반도를 세세대대로 물려주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요즘 반도는 어렵게 찾아온 화해적인 분위기인 것 같다. 상대방에 대한 고강도 비난도 한결 누그러들었고 계절적인 봄도 다가오고 있다. 이를 소중히 여길 필요가 있겠다. 그리고 이를 계기로 통일을 위한 다음 단계의 일에 착수하는 것이 우선인 것 같다.

   

계절과 함께 찾아온 남과 북의 <화해의 봄> 이는 이제 진짜 오는가?!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반도의 봄 이제 진짜 오는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